• 탁신 친나왓 전 태국 총리가 외교여권에 이어 일반여권마저 박탈당해 '국제미아' 신세로 전락했다.

    파니탄 와타나야곤 정부 대변인은 15일 "외무부는 지난 11일 발생한 시위 사태를 이유로 탁신의 여권을 다음날 취소했다"고 말했다.

    태국 정부는 지난 11~12일 해변도시 파타야에서 열릴 예정인 '아세안+3 정상회의'와 동아시아정상회의(EAS)를 무산시킨 반정부 시위가 탁신의 선동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지난달 26일 반정부 시위대의 정부청사 봉쇄 이후 자주 농성장에 화상전화를 연결해 군부와 현 정부에 대해 맹공을 퍼붓고 지지자들에게 '시민혁명'에 나서자고 독려했었다.

    태국 법원은 14일 탁신과 그를 지지하는 단체 '독재저항 민주주의 연합전선'(UDD)의 지도자 12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에 따르면 영장에는 탁신은 "위법을 조장하고 소요를 일으켰으며 이는 징역 7년형에 처할 수 있다"는 대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외무부는 작년 12월12일자로 탁신의 외교여권을 박탈했다. 전직 총리의 외교여권이 박탈된 것은 탁신이 처음이다.

    태국에서는 통상 전직 총리에 대해 사퇴 이유에 관계없이 평생 외교여권을 발급해주고 있다.

    탁신은 작년 8월11일 열릴 예정이었던 대법원 공판에 참석하지 않고 전날 영국으로 도피했으며 대법원은 궐석재판을 통해 권력남용죄를 적용, 징역 2년 형을 선고했다.

    영국 정부는 이를 이유로 작년 11월 그의 입국사증(비자)을 취소했으며 일본도 같은 조치를 취했다.

    영국과 일본 입국이 거부된 이후 탁신은 중국, 홍콩,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인도네시아 등지에 머문 흔적은 확인됐지만 그의 행방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본국 송환을 우려해 행방을 숨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태국 정부는 탁신이 최근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부추기자 중국, 홍콩, 두바이 당국과 협상에 나서는 등 그 어느 때보다 강하게 그의 본국 송환을 추진하고 있다.

    여권 박탈로 '불법체류자' 신세로 전락한 탁신이 본국송환을 피하는 합법적 방법은 망명뿐이다. 그러나 그가 망명을 택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그는 작년말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난 '망명'이란 말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민주주의의 챔피언이기 때문에 자유를 원한다. 자유를 구속하는 것은 어떤 것도 싫다"고 말했었다. (방콕=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