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일보 16일자 오피니언면 '기자의 눈'에 이 신문 차지완 산업부 기자가 쓴 '일부 교사가 집회 참여 권했는데 자발적?'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기대하며 소개합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를 둘러싼 촛불집회에 학생들이 모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고요? 저는 그 말을 믿지 않습니다.”

    최근 만난 한 대기업 임원 A 씨는 이른바 ‘광우병 촛불집회’와 관련해 가족이 직접 경험한 사례를 털어놓았다.

    그의 고교생 딸은 담임교사로부터 한 시간 동안 ‘광우병 문제’의 심각성을 ‘교육’ 받은 뒤 “부모님에게 집회 참가를 설명할 테니 참석할 수 있으면 참석하라”는 말을 들었다. 교사의 전화를 받은 A 씨의 아내는 “딸이 그런 자리에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으나 딸은 교사에게서 “부모님이 동의했다”는 말을 듣고 집회에 참석했다.

    그러나 집회에서 계속 ‘이명박 대통령 탄핵’ 구호가 나오자 딸은 10분 만에 빠져나와 집으로 돌아왔다. “딸에게 ‘도대체 그런 집회에는 왜 갔느냐’고 물었죠. 딸은 ‘선생님도 말했고 엄마도 동의했다고 해서요. 논술 등에 관련 주제가 나올지도 모르고요’라고 하더군요.” A 씨는 “알고 보니 담임교사가 좌파 성향 교사였다”며 “일부 교사는 부모에게 전화도 하지 않고 학생에게 참석하라고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그동안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세력과 이들에게 동조하는 일부 언론 매체는 ‘학생의 자발적 촛불문화제’ ‘순수한 시민의식의 발로’라고 치켜세웠다. 물론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A 씨 가족의 사례는 이런 주장이 전체 실상과 꽤 다르다는 점을 보여 준다.

    정부가 한미 쇠고기 협상과 이를 국민에게 알리는 과정, 괴담(怪談)에 대처하는 방식에서 보여 준 미숙함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 쇠고기의 안전성을 둘러싼 과학적 검증도 필요하다.

    하지만 김대중, 노무현 정권 10년 동안 권력의 온갖 실정(失政)에 침묵하거나 두둔했던 우리 사회 각계의 범좌파 세력이 미국 쇠고기 문제를 과장, 왜곡해서 국민적 불안을 키운 것도 분명하다. 이들은 과거 ‘김대업 사건’이나 ‘BBK 사건’ 때 ‘아니면 말고’ 식의 왜곡된 의혹을 노골적으로 반복해 국민을 호도하고는 뒤에라도 단 한 마디 사과도 하지 않았다.

    A 씨는 “이번 일을 겪으면서 정말 큰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탄식했다. 그는 “이념적 갈등이 바람직하진 않지만 적어도 ‘일방적 주장만 하고 책임은 지지 않는’ 일부 세력에는 우리 사회가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말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