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좌희정(안희정)' '우광재(이광재)'로 불리며 노무현 대통령의 핵심 최측근이었던 열린우리당 이광재 의원이 14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2002년 대선을 앞두고 삼성그룹이 사들인 채권 중 7억원 가량이 현금화돼 이 의원에게 전달된 뒤 대선자금으로 유용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

    한나라당은 이 같은 사실이 검찰조사로 드러나자 지난해 3월 마무리 된 검찰의 불법대선자금 수사에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검찰은 당시 대선자금 수사발표에서 삼성이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캠프에 370억원대의 불법자금은 건넨 반면, 노무현 후보캠프엔 30억원(채권 15억원, 현금 15억원)만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당시 한나라당은 검찰수사에 공정성과 형평성 문제를 강력히 제기했다. 삼성이 한나라당에 370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을 건네며 경쟁후보인 노 후보캠프에 고작 30억원만을 전달했을 리 만무하다는 것.

    그러나 '차떼기 당'이라는 꼬리표가 붙을 만큼 더 큰 원죄가 있었기에 한나라당은 더 이상 논란을 확산시키지 못했고 시가 1000억원이 넘는 천안연수원을 헌납하는 등 '차떼기 오명'을 씻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때문에 삼성의 추가 자금이 노 후보 대선캠프에 유입됐다는 검찰수사 발표는 한나라당으로선 화가 치밀어 오를 일.

    강재섭 원내대표는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노무현 정부의 부도덕성'과 '불법대선자금 수사의 형평성 공정성'문제를 강력히 제기했다.

    강 대표는 "(2002년 대선때)더 많은 돈이 노 후보쪽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정황이 있었음에도 수사를 하지 않고 검찰이 한나라당에만 '차떼기 정당'이라는 오명을 덮어씌웠다"며 "이 사람들이 뒷구멍으로 어떤 추잡한 짓을 했는지 검찰이 낱낱이 밝혀야 하는데 지각수사를 하고 있다"고 검찰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검찰이 하는 일은 연말에 백화점식으로 남아있는 재고물건을 떨이하는 대 바겐세일을 하고 있다"며 "불법도청 사건도 이런 어지러울 때 대충 발표하고 이광재 의원도 공개소환해 적당히 마무리해주는 것이다. (검찰이) 세탁소도 아니고 이런 식으로 해선 안된다"고 성토했다.

    그는 "수사를 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데 공소시효가 완료된 시점에서 이 의원을 불러내고, 검·경 수사권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이런 자세로 수사를 해서 되겠느냐"며 "정치권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검찰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 뒤 "한나라당에 대해선 이렇게 오명을 씌우고 (노 후보 캠프는)10분의 1도 안먹었다고 큰소리 치는데 지금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노 정부는 출범 이후에도 측근비리가 끊이지 않는 부패한 비리정권"이라며 노 정권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극소수 사학에 비리가 있다고 외부이사를 영입해야 한다면 엄청난 측근비리가 있는 청와대에 사학과 마찬가지로 외부이사를 영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계진 대변인도 "(노 대통령은)한나라당의 대선자금에 10분의 1이 넘으면 정계은퇴를 하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대선자금 수수 또한 잠시 중단됐을 뿐 진행형이고 6억원이 노 후보의 대선자금으로 유입된 사실이 밝혀진 만큼 수사는 본격적으로 제개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공보부대표도 "이 의원의 소환을 보면서 그동안 대선자금수사가 공정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는 한나라당 주장이 사실로 드러난 것 아니냐"며 "대선자금수사가 과연 공정하게 이뤄졌다면 오늘과 같은 결과가 있었을까 의문을 제기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소시효가 지나 수사한다는 것을 보면 검찰의 공정한 수사의지가 의심된다"며 "어떤 수사를 해야하는지 검찰은 스스로 알 것"이라고 말한 뒤 "대선자금의 불공정 수사는 빙산의 일각이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사실이 더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