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아부다비 연례투자회의 기조연설교통 약자 위한 자율주행버스 확대 응급닥터 UAM, 서울동행맵 고도화 등
-
중동을 출장 중인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의 '약자 동행' 시정 철학을 담은 미래 교통 정책을 제시했다.오 시장은 지난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열린 ‘연례투자회의(AIM)’ 미래도시 분야에 참석해 ‘더 나은 미래도시를 위한 서울시 전략’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오 시장은 핵심 철학인 '약자 동행' 가치를 담아 ▲민생 맞춤 자율주행 차량 확대 운영 ▲‘응급닥터 UAM’ 서비스 체계 마련 ▲‘서울동행맵’ 등 무장애 대중교통 이용 환경 구축 ▲AI 및 드론 활용 교통 흐름·안전 개선 등을 발표했다.시는 미래 첨단기술의 조기 상용화 등 신산업 성장과 함께 서민과 소외 계층이 체감할 수 있는 '2024~2026 민생 최우선 첨단교통 혁신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우선 시는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총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을 운행한다. 심야·새벽 자율주행, 교통 소외지역 자율주행 등 ‘민생 맞춤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50대 이상 집중적으로 배치한다.서울의 대표적 미래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은 '심야 자율주행버스'에 이어 10월부터는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 구간을 운행하는 '새벽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교통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순환 자율주행버스'는 내년 시범 도입을 시작으로 2026년부터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형 규모의 버스로, 출퇴근길이 불편하거나, 높은 언덕길을 힘들게 올라가야 하는 지역 등을 골목골목 진입할 수 있다.미래 교통의 핵심인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서비스로 '응급닥터 UAM'도 도입된다. 2026년 상용화 초기부터 장기·혈액 이송에 활용하고, 2030년에는 응급의료와 긴급구조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시는 총 10대를 가동해 1820억 원 규모의 공공의료와 재난구호 서비스 혁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UAM은 소음이 적고, 도심 속 공간을 활용한 이·착륙으로 닥터헬기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휠체어·유모차 이용자, 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서울동행맵'의 3단계 서비스 고도화에는 1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올해 출시한 1단계 버전에서 나아가 2025년에는 학습형 AI 기능 기술을 기반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2단계 개선을 추진한다.시는 또 리버버스부터 GTX, UAM 등 모든 대중교통 인프라를 무장애 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2026년까지 플랫폼을 완성하기로 했다.드론을 활용해 교통 흐름도 개선될 전망이다. 만성적 교통체증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흐름 30% 개선, 교통사고 10% 절감'을 목표로 생성형 AI 기술 기반 교통신호 최적화에 2026년까지 30억 원을 투자한다. 도로 통행을 어렵게 하는 공사장이나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행사에 무인 자동비행 드론의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시민의 교통편의와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한다.오 시장은 이 외에도 기후 위기에 대응한 ▲기후동행카드 ▲건물의 친환경 인증 체계 ▲정원도시와 시민들의 자발적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 핵심 정책을 소개하며 현장의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