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과학진리연합' 출범 계획"필요한 경우 정당 전환"
  • ▲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 ⓒ뉴시스
    ▲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 ⓒ뉴시스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14일 과학자·이공계·의사·법조인이 중심이 되는 정치세력을 만들어 정부에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노 전 회장은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정부는 의사를 이길 수 없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는 분들(과학자들과 이공계 분들, 의사들과 법조인들)이 중심이 되는 정치세력을 만들고자 한다. 저는 깃발을 집어 들었지만 세우는 분은 따로 계실 것"이라고 밝혔다.

    노 전 회장은 "필요한 경우 정당으로 전환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유일하게 마지막까지 발전을 거부해 온 정치가 발전을 이룬다면, 살기 좋은 나라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부연했다. 

    그가 언급한 단체는 과학진리연합(과진연)이라는 가칭으로 온라인을 통해 회원 신청을 받고 있다.

    노 전 회장은 과진연 결성과 관련 시민단체, 카이스트 교수 등이 "'의사들만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저항할 수 있다'고 말했다"며 "(의사들은) 정치적 판단인지 주술인지 구분이 어려운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을 보며 큰 충격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후 두 번째 글을 통해 과진연 회원가입을 호소하기도 했다. 그는 "지금 계획은 분야별(원자력, 반도체, 교육, 법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각을 함께하는 20여 명과 1000명 조직을 만들어 코어(core)로 시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노 전 회장은 정부가 의대 증원 2000명에 대한 대학별 배분안을 발표하자 "의사들은 이 땅에서든 타국에서든 살길을 찾아갈 것"이라며 "죽어가는 건 국민들"이라고 거세게 비판한 바 있다. 최근에는 "이과 국민이 나서서 부흥시킨 나라를 문과 지도자가 말아먹는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정부에 분노를 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