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총선 대비해 근접신변보호·상황실 가동상황실, 선거범죄 단속…총괄·상황반 24시간 운영"경호방식, 후보 인지도나 인원에 따라 달라져"
  •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선거 유세가 과열 양상을 보이면서 경찰이 '주요 정치인' 경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선거 유세로 인한 소음과 차량 난입 등의 문제로 민원까지 폭증하면서 혹시 모를 불상사에 대비하는 모양새다.

    5일 경찰에 따르면 각 시도경찰청은 관할 경찰서 형사 등으로 구성된 '자체 신변보호팀'을 꾸리고 총선 출마자 및 주요 정치인에 대한 근접 안전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올해 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이 잇따라 습격당하면서 이른바 '정치인 테러'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번 총선에서의 신변보호팀 근접보호 대상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다. 경찰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에 대해서도 신변보호팀 배치 여부를 논의했지만, 아직까진 별다른 요청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신변보호팀은 외부에 공개된 정당 행사나 거리 유세 등 공식 일정이 있을 때 투입된다. 다만 개인 일정이어도 범행이 예고되거나 협박이 가해진 경우 등 특수한 때에는 보호팀 배치가 가능하다. 특히 경찰은 위험도가 높은 일정엔 추가 병력을 배치하고, 거동 수상자에 한해 불심검문을 진행해 흉기 소지 여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고민식 경찰청 경비국 기동경찰관리계장은 "현장 분위기나 대상, 규모에 따라 경호 방식에 차이가 있다"며 "국힘·민주당 등 두 거대 양당의 대표나 주요 인사의 수도권 내 공식 일정이 있을 경우, 근접 대인 경호가 이뤄지는 반면 지방에서 유세가 진행되고 후보의 인지도가 낮거나 예상되는 현장 인원이 적을 경우엔 지역 방어 경호가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도경찰청과 전국 259개 경찰서에 '선거사범 수사상황실'과 '선거경비통합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선거 맞춤형'으로 운영하고 있다. 

    선거사범 수사상황실에서는 예비후보자 또는 후보자들의 공직선거법상 위반 행위를 수사한다. 또 금품수수, 허위사실유포, 공무원 선거 관여, 선거폭력, 불법단체동원 등 5대 선거범죄에 대해 집중 단속한다. 

    선거경비통합상황실도 유세현장에서 물리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 대응에 나선다. 총괄반과 상황반으로 구성돼 24시간 운영되며, 각 경찰서장이 직접 총괄한다.

    특히 경찰은 개표 완료 시까지 최고 단계인 갑호비상을 발령해 전 경찰관의 연가를 중지하고 가용 경찰력이 모두 동원될 수 있도록 대비할 예정이다.

    한편 선거 때마다 줄곧 제기되는 '스피커 소음'과 '유세차량 주정차' 문제와 관련해 고 계장은 "소음 기준을 만들고 관리하는 곳은 선관위고, 차량의 주정차 문제는 지자체 관할이라 단속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시민들의 불편은 이해하나 경찰의 업무 범위가 아니라 도와드리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 계장은 "경찰은 언제나 공정한 선거를 위해 평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선거 과정에서 시민 분들이 다소 불편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를 많이 해주시면 좋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