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폄훼한 인사에 대한 공천 취소해야""역사 왜곡·조작 엄정한 책임 물어야"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6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마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6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을 마친 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일 "국민의힘은 여전히 4·3을 폄훼하고 있다"며 "4·3 폄훼 인사에 대해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76주기 추념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주 4·3 학살의 후예라고 할 수 있는 정치 집단이 바로 국민의힘"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지금이라도 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라며 "4·3 폄훼 인사에 대해서는 공천을 취소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주장했다.

    이어 "4·3에 대해 진정한, 제대로 된 인식을 갖고 있다면 말로만 할 게 아니라 4·3 폄훼 인사에 대해 불이익을 줘야 마땅하다"라며 "그런데도 이번 총선에서도 공천장을 쥐여줘 국회의원이 될 수 있는 상을 준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또 "살상 행위나 국가 권력을 이용한 국민 억압 행위에 대해선 형사 시효든 민사 시효든 다 폐지해 살아있는 한 형사 책임을 지게하고, 재산 상속되는 범위 내에선 끝까지 배상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이름으로 국민에 폭력을 가하는 슬픈 역사를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4·3 왜곡 및 허위사실 유포 처벌법 제정에 대해 "역사에 대한 평가는 자유로울 수 있으나 악의를 갖고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을 조작하고, 또 현실로 존재하는 유족과 피해자들을 고통 속으로 다시 밀어 넣는 행위에 대해선 엄정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추념식에는 유족과 정치인, 전국 시도교육감 등 약 1만 명이 참석했다. 야권에선 이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오영환 새로운미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여권에선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거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