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14' 국민의힘, 중도층 표심 확보 과제전통 지지층 결집·외연 확장 등 숙제 해결해야韓, 포지티브 전환·민생 정책으로 타개책 마련
  •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남부시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경남 양산=서성진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경남 양산남부시장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경남 양산=서성진 기자
    4·10 국회의원 총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민의힘이 선거의 승패를 가를 중도층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집토끼'인 보수층 결집을 비롯해 수도권 표심 확장 등을 통해 총선 막판 '반전'을 노리고 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 접견과 부산·울산·경남 등 여권의 전통적 지지 기반을 찾아 민심을 달랜 뒤 '승부처'인 인천을 찾는다.

    이는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용산발 리스크'와 의대 정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사협회 간 갈등 여파로 여권에 부정적인 여파가 미치자 한 위원장이 보폭을 넓혀 중도층 확보에 나서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 예방을 통해 보수 유권자들을 결집하는 등 지역별 '투트랙'으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 위원장은 용산발 리스크가 촉발되자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조기 귀국,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며 수습에 나섰다. 용산발 리스크는 일단락 됐지만 중도층이 이번 논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이 27일 발표한 여론조사(YTN 의뢰,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3명, 전화면접조사 방식, 응답률 13.9%,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 따르면 이념 성향별로 중도층의 47%가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생 정책을 강조하고 중도층을 의식하는 방향으로 선거 전략을 변경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총선 공약으로 국회의사당의 세종시 이전과 서울시 개발 제한 해제를 제시했다. 또 '애플레이션'으로 식료품 물가 상승이 촉발되자 정부와 협의해 긴급가격안정자금을 1500억 원 투입하는 등 물가 안정에 나서고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과 면담을 진행하는 등 의·정갈등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이 전날 '색깔론'을 강조한 현수막을 게첩하려 했으나 한 위원장이 직접 게첩 지시를 취소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의 언행이 여론에 민감한 유권자에게 메시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국민의힘이 변경한 선거 전략에 혹평도 뒤따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정권심판론'으로 대통령의 부정 평가가 높은 상황에서 선거 전략이 급조됐다는 것이다.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의힘은 전체적으로 전략이 아예 없는 것 같다"며 "윤석열 대통령이나 국민의힘이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세상과 국민이 대통령과 당을 어떻게 보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왜 이렇게 심판 여론이 강하게 불고 있느냐, 왜 국민의힘이 힘을 못 쓰고 고전하고 있느냐, 이걸 타개할 방법을 찾아야 되는데 대통령실과 당이 전략 기능 자체가 완전히 망가져 있다"고 지적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선거에서 구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60~70%다. 정권 심판론이 선거 구도를 잡고 있어 (국민의힘이) 민생 문제를 얘기하는 것이 중도층 확장에 효과가 크다고 보기 어렵다"며 "의대 정원 확대 문제가 정권심판론을 삼켰던 시기가 있던 만큼 국민의힘은 구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현재 지지율 등 전국적으로 열세이기에 불안한 것은 사실"이라며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중도층 특성상 외연 확장이 중요하다. 한 위원장 본인이 중도층 확장을 위해 서서 죽겠다는 각오로 다니고 있어 반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