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급 의무부대서 다수 … 군병원서 일부 선발"권역별 통합진료 실시 … 간호장교에 조정"
  • ▲ 지난 4일 국군수도병원 소속 군의관이 민간인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모습. 국방부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 등 의사들의 집단 움직임에 대응해 지난 2월 20일부터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의료를 지원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 지난 4일 국군수도병원 소속 군의관이 민간인 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모습. 국방부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반발한 전공의 등 의사들의 집단 움직임에 대응해 지난 2월 20일부터 12개 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의료를 지원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국방부가 군의관 100명을 전국 상급병원에 파견하고 경증환자들에게는 민간의료기관에서도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진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오늘부터 군의관 100명을 4주간 전국의 상급병원 및 국공립 병원 등에 투입할 예정"이라며 "사단급 이하 의무부대에서도 다수 인원을 선발했고, 군병원에서도 일부 인원을 선발했다"고 답했다.

    전 대변인은 군 의료진 부담 완화와 관련해 "장병들 진료와 관련해서는 권역별로 통합된 진료를 실시하고, 군의관이 진료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군의관이 해 왔던 진료 이외 일들은 간호장교나 의무 부사관들에게 조정해서 그분들이 집중해서 하실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증환자인 경우에는 민간 1차 의료기관에서도 진료받을 수 있도록 진료비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여단이나 대대에 환자들이 있으면 사단인 상급부대 의무시설로 외진을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체력검정 등 군의관이 지원하거나 파견돼야 하는데 긴요하지 않은 일정들은 부대별로 조정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파업이 장기화하자 정부는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25일부터 4주간 공보의와 군의관을 100명씩 총 200명을 추가 투입한다. 이번 추가 투입으로 총 파견 인원은 공중보건의 293명, 군의관 120명 등 413명으로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