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위기론' 거론되며 당정 이견 감지與 "결단 해야" … 대통령실 "문제 없다"韓, 이종섭·황상무 '소환, 자진사퇴' 거론
  • ▲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자
    ▲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성진 기자
    이종섭 주호주 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으로 촉발된 여러 논란을 두고 당·정 간 이견으로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이 대사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의 즉각 소환 조사를,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 등을 언급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에 대해서는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께 피로감을 줄 문제가 아니다"라며 "공수처는 즉각 소환을 통보해야 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황 수석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위원장의 발언은 22대 총선이 20여 일 남은 시점에서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의 잇따른 구설로 '총선 위기론'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한 선제 조치로 풀이된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당·정 갈등이 재점화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한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당정 갈등이라고 비치는 것보다는 국민들의 민심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 위원장의 발언은) 국민께서 우려하는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친윤'(친윤석열)로 분류되는 이용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대통령실이 '이 대사를 즉각 귀국시켜야 하느냐'는 질문에 "이 대사도 충분히 수사를 받거나 아니면 빨리 귀국해 본인의 입장을 표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황 수석에 대해서도 사과는 충분히 했고, 그런데 그 사과에 대해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여기서 정리가 되겠지만 이슈가 계속되고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중앙선대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은 민심을 제대로 전달해줄 수 있고, 만약 정부에서 잘못 판단하는 부분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지적하고 더 좋은 대안을 낼 수 있다"며 "그것이 건강하고 건설적인 당정 관계다. 저는 그렇게 되길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도 "저는 한 위원장의 입장을 (자진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이해했고,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거들었다.

    이처럼 여권에서 현 정권 인사들에 대한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대통령실은 이 대사와 황 수석의 거취에 대해 다른 의견을 냈다. 대통령실은 특히 이 대사의 주호주 대사 발령 과정을 두고 '공수처에서 출국 허락을 받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사와 황 수석의 문제를 두고 당·정 갈등이 촉발됐다고 보는 이유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에서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 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고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황 수석과 관련해서는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두둔하는 입장을 냈다.

    22대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국민의힘과 정부의 이견이 수면 위로 드러나며 이를 어떻게 봉합하느냐가 최대 과제가 됐다. 최근 수도권 지역구별 여론조사에서 여당 후보가 야당 후보에 열세인 곳이 두드러지며 여권 내부에서 '위기론'이 대두된 것도 위기감을 증폭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