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지원 기준 낮아지고 보조금도 줄어올해 1만1578대 전기차 보급… 대중교통·화물차에 집중
  • ▲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공개된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 '볼보 EX30' ⓒ서성진 기자
    ▲ 지난달 2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공개된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 '볼보 EX30' ⓒ서성진 기자
    서울시가 올해 전기 승용차 보조금으로 최대 840만 원을 지원한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5500만 원 이하 전기 승용차 보조금으로 최대 840만 원(국비 690만 원, 시비 150만 원)을 책정했다. 전년 대비 지원 기준은 200만 원 낮아졌고 보조금도 20만 원 줄었다.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 차량은 최대 보조금의 50%, 8500만 원 이상 차량은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차상위 이하 계층은 전기 승용차 구매 시 국비 지원액의 20%를 추가 지원 받을 수 있다. 차상위계층 중 청년(19~34세) 생애 최초 구매자에게는 10%를 더해 총 30%까지 지원한다.

    전기택시에는 차량 보조금에 280만 원(국비 250만 원, 시비 30만 원)을 추가해 최대 1120만 원을 지급한다. 전기화물차는 차종에 따라 600만~15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냉동탑차 등 특수화물차인 경우 최대 보조금은 1776만 원이다.

    전기버스(시내·마을)는 812대(사고 이월 포함)를 보급할 계획으로 보조금은 최대 1억 원(대형 기준)까지 지원한다. 복지·의료시설 등의 순환버스·통근버스(중형·대형)는 중형버스 최대 7000만 원, 대형버스는 1억 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한다.

    택배용으로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면 국비 보조금의 10%를 추가 지원받는다. 경유화물차 보유자가 폐차와 함께 전기화물차를 구매하는 경우 50만 원을 추가 지원하되, 조기 폐차 지원금을 이미 수령한 경우 20만 원만 전달한다.

    신규 어린이 통학차량은 국비 지원액의 20%가 추가된 최대 8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어린이 통학차량 신고필증을 발급받은 사람(예정자 포함)이 신청할 수 있으며, 추가 지원 금액은 지난해 500만 원에서 국비보조금의 20%로 높였다.

    올해 서울시는 총 1만1578대(사고 이월 771대 별도)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민간부문 1만1362대, 공공부문 216대다.

    민간 보급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5000대로 가장 많고, 화물차 2500대, 택시 2380대, 이륜차 1000대, 시내·마을버스 427대, 어린이 통학차량 45대, 순환·통근버스 10대 순이다.

    서울시는 주행거리가 높아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큰 대중교통(버스·택시)과 화물차에 5307대를 집중 보급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28일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 전기차 신청을 받는다. 현재 신청 가능한 전기차는 승용차 64종, 화물차 40종, 승합(중형) 9종 등으로, 2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들이다.

    신청 대상은 접수일 기준 서울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사무소를 둔 개인·개인사업자·법인·공공기관 등이다. 구매자는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하고, 제작·수입사가 시에 보조금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보조금은 서울시가 자동차 제작·수입사에 직접 지급한다. 구매자는 자동차 구매대금 중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 제작·수입사에 납부하면 된다.

    대중교통 분야 보급 물량 2807대(택시 2380대, 시내·마을버스 427대)는 버스 교체 시기 및 택시 공급정책 여건에 맞춰 별도 공고한다. 전기이륜차 신청일도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크고 시민 생활에 밀접한 대중교통·상용차 위주로 중점 보급하고, 시장 여건에 부합된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도록 하겠다"며 "구매 보조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편리한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동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