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발계획 재추진… 내년 착공50만㎡ 녹지, 45층 잇는 스카이트레일도보생활 가능 '콤팩트시티'오세훈 "구도심 융복합 개발의 글로벌 스탠더드"
  • ▲ 용산국제업무지구 그린스퀘어 조감도.ⓒ서울시
    ▲ 용산국제업무지구 그린스퀘어 조감도.ⓒ서울시
    서울 용산에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가 들어서고, 세계 최초로 45층 건물을 잇는 1.1㎞의 스카이트레일(보행전망교)이 설치된다. 뉴욕 최대 복합개발지인 허드슨야드의 4.4배 규모인 세계 최대 규모의 수직도시가 서울 한복판에 탄생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2025년 하반기 기반시설을 착공해 2030년대 초반 입주를 시작할 전망이다. 

    개발계획은 서울시와 사업시행(예정)자인 한국철도공사(코레일)·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함께 마련했다. 공공기관 주도로 개발해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고 개발이익은 공공 배분을 유도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2010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나 2013년 자금 부족과 국제 금융위기 등으로 지정이 해제됐다. 이번 계획으로 10년 만에 다시 추진되는 것이다.

    세계 대도시 중에서도 도심부에 50만㎡ 규모의 융복합 도시 개발이 이뤄진 사례는 전무하다고 서울시는 강조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업무·주거·여가문화 등을 도보권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Compact City)로 거듭난다. 용도에 따라 국제업무·업무복합·업무지원 등 3개 존으로 나뉜다.

    국제업무존(8만8557㎡)은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올려 최대 용적률 1700%까지 부여해 100층 안팎의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업무복합존(10만4905㎡)과 업무지원존(9만5239㎡)은 일반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 전체 사업지구 평균 용적률이 900% 수준이 되게 했다.

    국제업무존에는 프라임급 오피스·호텔·광역환승센터 등을 조성하고 랜드마크 최상층에는 전망시설·어트랙션 등 복합놀이공간도 계획했다. 업무복합존에는 업무 및 기업 지원 시설이 입주하고, 업무지원존에는 주거·교육·문화 등 지원 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공간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50만㎡ 수준의 녹지를 확보한다. 이는 사업부지 면적(49.5만㎡)과 맞먹는 규모다.

    지상공원뿐 아니라 공중녹지(그린스퀘어)·순환형녹지(그린커브)·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보행축을 완성한다. 또 최첨단 환경·교통 기술을 도입해 '탄소 배출 제로(0) 지구'로 운영한다.

    용산역발(發) 공항철도 신설 등 인프라 확충으로 용산지역 대중교통 분담률을 57%에서 70%까지 끌어올리고,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지정 등을 통해 발생 교통량은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친환경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고 내연기관차량 운행은 단계적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업무복합존 건축물 고층부(45층)에 스카이트레일을 도입하고,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최고층(100층)에는 전망대·공중정원 등을 조성한다. 국제업무존 저층부에는 콘서트홀·아트뮤지엄·복합문화도서관 등으로 구성된 서울아트밴드(가칭)를 계획했다.

    또 만초천 물길의 흐름을 이어받아 수(水)공간을 만들고, 한강공원·노들섬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강변북로 상부 덮개공원을 조성한다.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고시를 끝내고,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2028년까지 기반 시설 조성을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다. 개발이 완료되면 14만6000명의 고용 창출, 32조6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국제 비즈니스 허브이자 지속가능한 도시의 미래상을 담아낼 용산국제업무지구가 구도심 대규모 융복합 및 고밀 개발의 글로벌 스탠더드가 되도록 모든 행정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