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가방 국가 귀속 시 문제없어"野 "권익위, 김건희 의혹 뭉개"
  • ▲ 29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야당은 지난 22일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등 현안 질의를 위한 회의 소집을 단독 의결했다. 
ⓒ연합뉴스
    ▲ 29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백혜련 위원장이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야당은 지난 22일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등 현안 질의를 위한 회의 소집을 단독 의결했다. ⓒ연합뉴스
    국회 정무위원회가 29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단독으로 전체회의를 열었다. 야당은 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 수수 의혹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 은폐 논란에 대한 질의를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민생을 볼모로 정쟁을 키우고 있다고 반발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홍콩 주가연계증권(ELS) 사태 등 민생현안 및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및 정치 테러 사건 등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를 소집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 명품백 논란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김성주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이게(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권익위에 신고 접수가 돼 있는 상태인데, 왜 아직 조사가 들어가지 않느냐"고 물었다.

    민주당을 탈당한 조응천 의원도 "김 여사 명품 수수 등 수많은 국민적 의혹에도 불구하고 뭉개거나 한없이 무딘 칼을 들이밀면서 이 대표 헬기 탑승 특혜 의혹 사건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고발한 공익신고자 사건은 전광석화와 같은 속도로 조사하고 있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에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은 "신고자에게 전화로 물어보거나 추가 자료를 요청하는 등 일부 조사 단계에 있다"며 "사실상 권익위에 관여 권한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야권은 국무총리실 산하 대테러센터의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은폐 시도 의혹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성준 민주당 의원은 "대테러센터장이나 컨트롤타워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 이걸(이 대표 피습) 테러라 규정하지 말라고 압력을 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은 "이 대표 사건을 테러라고 판단하는 주체가 저희가 아닌 국가정보원"이라며 "국정원이 이를 테러 행위로 규정하면 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측은 현안질의에 앞서 야권 단독 개의에 항의하며 회의장을 퇴장했다.

    여당 간사를 맡은 강민국 의원은 "민주당의 일방적인 증인 의결 및 반민주적 정무위 운영 행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강 의원은 "개회요구서 내용도 보면 민생현안 및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및 정치 테러 사건 등에 대한 긴급 현안질의라고 했는데, 이것은 누가 봐도 정쟁만을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야당을 비판했다.

    여당은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강 의원은 "김 여사 관련 사건 본질은 최재영 목사의 몰카 공작 사건이나 마찬가지"라며 "최근 언론 보도를 보면 최 목사는 진짜 목사인지도 의심스러운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윤한홍 의원도 "(김 여사가 받았다는 명품 가방을) 대통령 기록관으로 보낸다고 하게 되면 그건 국가 귀속이 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정숙 여사 명품 옷, 귀금속도 마찬가지"라며 "(김정숙 여사가 명품 옷과 귀금속을) 대통령 기록관으로 보냈다니까 문제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