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고대죄해야 할 文정부 두 비서실장이 총선 출마""임종석·노영민, 윤·한 갈등에 책임감 보여줘야"
  • ▲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이종현 기자
    ▲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이종현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문재인청와대 출신 임종석·노영민 전 비서실장의 총선 출마를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23일 페이스북에 김용남 전 의원이 '문재인정부의 무능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한 발언을 인용하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게) 끝도 없이 힘을 주고 방치한 것을 말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와중에 책임을 지고 석고대죄해야 할 문재인정부의 두 비서실장이 총선을 나온다고 한다"고 소개한 추 전 장관은 "윤·한(윤석열·한동훈) 커플이 저지른 난동질을 제동 걸지 못한 참담한 결과에 대해 책임감과 정치적 양심을 보여줘야 한다. 정치에 염치를 빼면 뭐가 남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임·노 전 비서실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추 전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벌어진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간 충돌 사태를 거론하며 나왔다.

    추 전 장관은 "조·중·동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한(한동훈)의 자해로 끝날 것"이라며 "촛불혁명으로 건강한 민주주의를 회복했던 시민정신의 위대함을 보였던 나라에서 이 무슨 후진적 정치 수준인가"라고 개탄했다.

    추 전 장관은 장관 재직 시절 이른바 '추·윤 갈등'을 일으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에게 정권에 맞서는 이미지를 만들어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 총장이 대선 주자로 나오는 데 추 전 장관이 일조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