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이례적으로 보도자료 내고 첩보 내용 공개"北, 총선 앞두고 군사도발 가능성… 대비태세 확립"
  • ▲ 북한 김정은이 지난 26일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된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 북한 김정은이 지난 26일 당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소집된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TV가 27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처/뉴시스
    국가정보원은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이 내년 한국 총선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연초 군사·사이버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이 첩보 내용을 보도자료 형식으로 언론에 발표한 것은 이례적이다.

    국정원은 "김정은이 측근들에게 '내년(2024년) 초 남한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며 북한의 행태와 최근 대남 위협발언 수위 등을 근거로 이같이 분석했다.

    북한은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핵 실험(1월6일) △무인기 침범(1월13일) △대포동미사일 발사(2월7일) △GPS 교란(3월31일)을 연이어 자행했다. 2020년 21대 총선 직전에는 3월 한 달간 대남 전술무기인 단거리탄도미사일을 4회 연쇄 발사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천안함·연평도 도발을 주도한 김영철을 지난 6월 통일전선부 고문으로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 등을 지휘한 리영길과 박정천을 8월 각각 총참모장과 군정지도부장으로 기용하는 등 '도발 주역 3인방'을 군·공작기관에 복귀시킨 점에 주목했다.

    북한은 지난 8월 남한 점령을 목표로 한 '전군(全軍)지휘훈련'을 처음 실시하면서 "사회·정치적 혼란 유발을 위해 민간시설 타격도 주저치 않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북한은 이어 우리 정부의 '9·19군사합의' 일부 효력정지(11월22일)를 빌미로 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단행(11월23일)하고 '대한민국 소멸'까지 언급했다.

    국정원은 김정은과 김여정의 대남 위협발언 수위도 날로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김정은은 27일 당 전원회의에서 '내년도 투쟁 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밝히면서 군·군수·핵무기·민방위 부문에서 전쟁 준비 완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라고 지시했다. 김정은은 또 지난 18일 ICBM을 발사한 뒤에는 한미를 향해 "보다 진화되고 위협적인 방식으로 강력 대응할 것"이라면서 측근들에게 "내년 초 남한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김여정도 지난 21일 한미 비난 담화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도발 가능성을 시사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행태와 최근 북한의 대남 위협발언 수위 등을 고려할 때 연초 북한의 도발이 예상되는 만큼 유관 부처와 함께 조기경보 및 대비태세 확립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