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파트너사와의 '신의성실 원칙' 저버려""언론의 공적 위상 추락… '뉴스 선택권' 막아""지역사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 기반한 처사"
  • ▲ 다음(DAUM)이 뉴스 검색이 되는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 다음(DAUM)이 뉴스 검색이 되는 기본 설정을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로 변경해 논란이 일고 있다.
    국내 2위 포털사이트 '다음(Daum)'이 뉴스 영역에서 검색 제휴 언론사들을 1차적으로 차단하는 조치를 단행한 것을 두고 언론계의 성토가 빗발치고 있다.

    앞서 한국기자협회와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다음의 '뉴스 검색 차별' 조치는 언론사들의 평등권을 침해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빼앗는 조치"라며 포털 다음과 모기업 '카카오'를 규탄하는 성명을 낸 데 이어, 한국신문협회 산하 디지털협의회도 지난 8일 "다음이 언론사와의 '신의성실 원칙'을 저버렸다"며 즉각 해당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포털, '뉴스 선택권' 보호·증진할 책임 있어"

    해당 성명에서 "뉴스 콘텐츠와 이로부터 발생하는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성장한 포털은 언론 발전과 이용자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보호하고 증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단정한 디지털협의회는 "하지만 다음은 콘텐츠 생산자인 언론사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노출 정책을 변경해 언론과 뉴스의 공적인 위상을 추락시키고, 이용자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가로막았다"고 분개했다.

    디지털협의회는 "다음은 이번 변경에 대한 이용자 고지 과정에서 '이용자의 선호도를 충분히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 마련을 위해서'라는 이유를 들었지만, CP사(콘텐츠 제휴사) 여부는 뉴스 공급 계약 관계일 뿐이지 뉴스의 품질과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이 이번 조치를 '이용자 선호도'로 포장하는 것은 이용자인 국민의 눈을 가리는 것"이라고 단정한 디지털협의회는 "더구나 '단순 클릭수'를 근거로 제시한 것은 포털이 유발한 언론사 간 '트래픽 경쟁 환경'을 이어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또한 디지털협의회는 다음이 뉴스 검색 결과 '기본값'을 CP사 기사로 설정하면서 지역 언론의 언로(言路)가 차단됐다며 이번 조치로 지역 언론계에 비상이 걸렸다는 점을 강조했다.

    디지털협의회는 "다음의 조치로 한국신문협회 소속사 가운데 재경 27개 사 중 5개 사, 지역 신문사 26개 사 가운데 22개 사가 이용자들에게 노출의 기회를 박탈당하게 됐다"며 "특히 다수의 지역 신문사들이 맡아 온 지역 여론 대변과 지방 권력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이 크게 위축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고 토로했다.

    디지털협의회는 "따라서 다음의 이번 조치는 특히 지역 신문사들의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 기반한 부당한 처사라는 점에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며 다음에 강한 유감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