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7개월 만에 대구행… 바르게살기운동 전국대회 참석"진실·질서·화합 3대 정신, 지구촌 전역 확산되기를 기대"칠성종합시장 찾아 민생행보… 상인 등과 '뭉티기' 오찬
  •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대구를 찾아 민생행보를 이어갔다. 윤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지난 4월 서문시장 방문 이후 7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EXCO에서 열린 '2023년 바르게살기운동 전국회원대회'에 참석했다. 1989년 설립된 바르게살기운동 행사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것은 1999년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지난 4월 서문시장을 방문한 이후 7개월 만에 다시 이곳 대구에 왔다"며 "대구에 오니 힘이 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1989년에 설립된 바르게살기운동은 진실·질서·화합이라는 3대 정신을 중심으로 따뜻한 사회와 국민통합을 이뤄냈다"며 "정직한 개인, 함께 사는 사회, 건강한 국가를 만들기 위해 그 역할을 다해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홍수와 산사태, 산불 현장에서도 구슬땀을 흘렸고, 튀르키예·시리아의 지진 피해에도 마음을 모아주셨다. 이러한 바르게살기운동의 눈부신 연대 정신은 국제사회에도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진실·질서·화합의 3대 정신이 우리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대한민국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냈고, 국제사회가 우리 대한민국을 주목하고 있다"며 "바르게살기운동은 삶의 질을 높이는 국민 의식개혁운동이다. 우리 정부는 바르게살기운동의 진실·질서·화합이라는 3대 정신과 바르게살기운동이 지향하는 목표와 가치를 적극 지지하고 응원한다"고도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은 "바르게살기운동이 지금 가짜뉴스 추방에도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가짜뉴스 추방운동이 우리의 인권과 민주정치를 확고하게 지켜줄 것"이라고 치하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행사는 바르게살기운동이 진실‧질서‧화합을 실천하는 국민운동을 펼쳐온 지 34년을 맞이해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바르게살기운동 전국 광역시‧도협의회장,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홍준표 대구시장 등 8000여 명이 참석했다.
  •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북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 미나리를 판매하는 상인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대구 북구 칠성종합시장을 방문, 미나리를 판매하는 상인과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 대통령은 행사가 종료된 뒤 오후에는 대구 칠성종합시장을 찾아 민생행보를 이어갔다.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대구 칠성시장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두부·젓갈·채소·생선·제과 등 시장 내 점포를 돌며 미나리 등 제품을 직접 구매하면서 최근 지역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응원하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여기 이렇게 칠성시장에 와서 여러분들 뵈니까 저도 아주 힘이 나고, 더 열심히 일해야 되겠다는 각오가 생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시장 점포를 방문한 뒤 칠성시장 상인, 지역 국회의원 등과 오찬을 함께했다. 오찬 메뉴로는 소곰탕과 대구식 생고기인 뭉티기 등이 준비됐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민생경제의 근간인 전통시장 상인 등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따뜻한 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민생행보를 통해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삼는다는 철학과 함께 금융부담 완화, 내수 활성화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