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2024년 1월 14일,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2관
  • ▲ '필묵변혁-송수남·황창배'展 포스터.ⓒ세종문화회관
    ▲ '필묵변혁-송수남·황창배'展 포스터.ⓒ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은 11월 28일부터 2024년 1월 14일까지 세종미술관 1·2관에서 기획전시 '필묵변혁-송수남·황창배'展(전)을 개최한다. 

    전시는 한국화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남천(南天) 송수남(1938~2013)과 소정(素丁) 황창배(1947~2001)의 회화를 필(筆)과 묵(墨), 변혁(變革)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낸다.

    한국화의 존재 명분은 '필묵(筆墨)의 회화'라는 점이다. 필묵은 필법(筆法)과 묵기(默氣)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필법이 외연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면, 묵기는 내향적인 성향을 띤다. 

    이러한 필묵에서 혁신을 꾀하려는 시도는 한국화 역사에서 꾸준히 있어왔으며, 1980년대와 1990년대로 이어지면서 다양한 전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 시기 가장 풍부한 결실을 보여준 송수남·황창배를 통해 한국화단이 시도했던 '변혁'을 조명한다.
  • ▲ 송수남 '붓의 놀림'.ⓒ전북도립미술관
    ▲ 송수남 '붓의 놀림'.ⓒ전북도립미술관
    송수남은 한국적 정신의 표현이 수묵에서 나온다고 믿었고, 수묵이라는 화두로 일관하며 1980년대 초 제자들과 함께 수묵화운동을 이끌었다. 아크릴과 수묵 작업을 병행하며 장르를 넘나들고 수묵화부터 추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험을 지속했다.

    황창배는 '한국화의 이단아, 테러리스트'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화 전통에서 벗어나 아크릴·유화물감·연탄재·흑연 가루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했고, 물감을 뿌리거나 나이프로 긁고 종이를 오려 붙이는 등 기법도 자유자재였다.

    이번 전시에서 전통에 근간을 두고 한국화의 확장과 새로운 입지를 구축한 두 작가의 작품을 최초로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송수남의 대표작과 그간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작업 등 40여점, 황창배의 필묵변혁의 여정을 담은 40여점을 소개한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필과 묵의 변혁, 20세기 한국 미술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화가 가진 다채로운 멋과 그 멋이 가진 세계로의 확장 가능성을 관람객과 나누고 싶다. 전시는 우리 미술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 황창배 '무제(1994).ⓒ세종문화회관
    ▲ 황창배 '무제(1994).ⓒ세종문화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