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있는 후보 상향식 공천… 도덕성·책임성 강화할 것"'당·정·대 긴밀조율' 약속… "민심 동떨어지면 시정 요구"
  •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서울 강서구청장보궐선거 참패로 수도권 위기론을 비롯한 총선 위기론이 불거지자 당 체질 개선에 착수했다. 총선 체제로 조기 전환하며 당력을 한 곳으로 집중해 내년 총선에서 필승을 다지겠다는 취지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강서구청장보궐선거 결과는 우리 당이 변해야 한다는 민심의 죽비였다"며 "절박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당의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국민들께서 어느 때보다 우리 당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는 만큼 대략적 혁신 방안을 늦지않게 설명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3대 혁신방향과 6대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혁신방향의 경우 민생·민심 중점 기조는 그대로 가되, 합리적인 인선과 도덕성·책임성 강화 등의 내용을 추가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서민친화형으로 철저히 강화한 국정 운영 비전과 목표 △민심부합형 인물을 통한 후보 경쟁력 우위 선점 △도덕성과 책임성 강화 등이다.

    특히 민심부합형 인물의 경우 강서구청장보궐선거에서 김태우 전 후보를 공천하며 여론의 뭇매를 맞은 데 따른 반성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공천 과정에서 능력을 철저히 검증하고 경쟁력 있는 후보가 상향식 원칙에 따라 공천되도록 할 것"이라며 '공정한 공천'을 향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6대 실천과제는 △당 혁신기구 출범 △총선 준비기구 조기 출범 △인재영입위원회 별도 구성 △건강한 당·정·대 관계 구축 △당내 소통 강화 △수도권 인물 전진배치 등이다.

    김 대표는 "지난 보궐선거에서 민심은 우리 당의 변화를 주문했다"며 "국민의힘이 완전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혁신기구에) 당의 전략·메시지·홍보 등을 망라한 권한을 부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김 대표는 "총선 승패는 우리 당이 얼마나 유능한 인재를 적극 영입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현장경험성과 전문성을 가진 신진 인사를 적극 영입해 당의 확장성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는 또 '대통령실 여의도출장소'라는 비판을 의식한 듯 "기본적으로 현안에 대해 사전에 긴밀히 조율하는 방식으로 당·정·대가 엇박자를 내지 않도록 하되 민심과 동떨어지는 사안이 생기면 시정을 적극 요구해 관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철저히 쇄신하고 변화하는 것만이 민심을 받드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한 김 대표는 "민심 성적표를 철저히 분석하고 부족한 점은 보완하며 잘못된 점은 고쳐나가는 것이 국민의힘의 책임이자 자세"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