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설훈, 국회의원 품위 유지 위반 사유로 윤리위 제소 당해윤재옥 "민주당, 적절한 조치·사과 해야"… 박대출 "중징계 해야"
  • ▲ 국민의힘 장동혁, 정경희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더불어민주당 설훈, 박영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 국민의힘 장동혁, 정경희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더불어민주당 설훈, 박영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이 8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자당 태영호 의원에게 '쓰레기' 등 막말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언급한 설훈 민주당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과 정경희 국민의힘 원내부대표는 이날 국회 의안과에 설 의원과 박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징계안은 장 원내대변인과 정 원내부대표를 포함해 21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징계 사유는 국회의원 품위 유지 위반이다.

    정 원내부대표는 징계안 제출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의원을 겨냥해 "국회 본희장에서 대정부 질문 중에 태영호 의원을 향해 박영순 의원이 부역자, 쓰레기, 빨갱이라는 입에 담지 못할 막말 퍼부었다"며 "단순한 막말 넘어서서 태영호에 대한 인신 모독적이고 명예훼손에 해당한다"고 징계안 제출 취지를 밝혔다.

    장 원내대변인도 "야당 의원이 내뱉는 말은 국민이 귀를 의심했을 것"이라며 "국회 본회의장에서 나올 수 있는 말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명예훼손적, 인신 모독적인 발언이라 엄중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설 의원에 대해선 "본회의장에서 대통령을 향해서 탄핵해야 한다는 말을 여러 번 반복하고 증거도 없이 불법 사유에 대해 명확한 지적도 없이 묻지마 식으로 던지고 보는 행태를 반복했다"며 "대통령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을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품위유지 의무도 위반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민주당에 사과를 요구하며 비판을 쏟아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문제 삼은 질의 내용과 막말의 수위를 생각하면 심각한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다"며 "민주당에 적절한 조치와 사과를 요구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북한 정권의 눈치를 보며 심기를 거스를까 봐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을 거부해온 민주당이 태 의원에게 '빨갱이'라는 말을 던진 것 자체가 난센스"라고 비판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같은날 회의에서 "김정은 입에서나 나올 말이 대한민국 국회 본회의장에서 나왔다"며 "막말로 인신공격한 당 소속 의원을 중징계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국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일침을 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