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8월 셋째 주 공영방송 모니터링 결과 발표방통위 차기 수장 이동관 겨냥‥ '비난 보도' 쏟아져
  •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지난 1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MBC 뉴스데스크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5일 동안 이 후보자 관련 의혹을 하루 평균 4.8건씩 쏟아내 '방송 사유화' 논란을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공정언론국민연대(이하 '공언련', 공정감시단장 이홍렬)는 "8월 셋째 주(12~18일) 4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결과, 뉴스데스크가 지난 14일부터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일인 18일까지 닷새 동안 이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총 24건, 하루 평균 4.8건씩 보도했다"고 23일 밝혔다.

    "하지만 그 내용을 보면 과거에 수없이 보도했던 아들의 학교폭력 의혹을 '재탕·삼탕'하거나, 확인되지 않은 MB 정부 시절 방송 장악 의혹을 재방송하는 수준이었다"고 혹평한 공언련은 "특히 14일에는 <[단독] "이동관, MB에 'MBC 경영진 교체·개혁' 직접 보고">라는 제목의 리포트를 시작으로 <[단독] MBC 비판 여론 조성에‥"조중동 협조 요청·보수단체 유도"> 등 무려 6건을 톱 블록으로 배치하고, 15일에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만들었다는 MBC 방송장악 문건에 대해 당시 검찰이 그대로 실현됐다고 결론을 내렸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3건의 리포트를 보도했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그러나 이 후보자 측은 '서슬이 퍼렇던 2017년 적폐청산 광풍 속에서도 관련 조사조차 받은 일이 없다'며 부인하고 있고, 당시 수사보고서에는 '청와대 홍보수석실이 실질적인 문건 작성 지시자로 추정된다'고 적혀 있을 뿐"이라며 전형적인 편파보도 사례라고 비판했다.

    공언련에 따르면 KBS 역시 지난 주 이 후보자 관련 의혹 보도를 MBC와 비슷한 취지로 하루 평균 2.4건씩 총 12건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건희 여사 인증 마크 개설도 "외교부 동원" 몰아가


    공언련은 "MBC 뉴스데스크가 지난 14일과 16일 김건희 여사의 트위터 개설 건과 이 후보자 아들의 학폭 의혹을 보도하면서 사안을 편파적으로 다루거나 일부 사실관계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14일 뉴스데스크는 <김건희 여사 트위터 개설에 외교력 동원?‥"당연한 업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김건희 여사가 해외 교류를 대비한 트위터 계정을 만들면서 공식계정임을 인증하는 표식을 받기 위해 외교부까지 동원한 것으로 드러나 야당이 따지고 나섰다"고 보도했다.

    트위터 본사로부터 '실버마크' 인증을 받는 것은 트위터가 이미 질 바이든 여사 계정에 실버마크를 부여한 것처럼, 대통령 부인의 명의가 도용되는 범죄를 막기위한 불가피한 조치인데도 뉴스데스크는 마치 김건희 여사가 '사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트위터 계정을 만들고 외교부를 동원한 것처럼 몰아갔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MBC가 문재인 정부 시절 김정숙 여사가 단독으로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인도 타지마할을 방문한 것을 두고 '대통령 부인이 단독으로 해외를 방문하는 건, 지난 이희호 여사의 미국과 중국 방문 이후 16년 만의 일'이라며 긍정적으로 보도했던 것과 대비된 사례"라고 꼬집었다.

    지난 16일 뉴스데스크는 <하나고 상담교사 "학폭에 너무 힘들어 했다">는 톱 아이템 리포트에서 전 하나고 상담교사의 인터뷰를 통해 "2012년 당시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 화해는 없었다"며 "학생들끼리 사과하고 끝났다는 이동관 후보 측의 주장과 다르다"고 보도했다.

    상담교사의 일방적인 주장이 보도된 후 이 후보자 측이 "가장 중요한 당사자인 피해 학생의 입장도 함께 반영해 보도하는 것이 균형있는 자세"라고 반발하자, 뉴스데스크는 다음 날 "MBC는 관련 내용을 전달받은 뒤 확인 절차를 거쳐 지난 6월 12일 보도했다"고 해명했다.

    '해임' 다음 날 남영진 불러‥ '변명' 마당 깔아줘

    그러나 사실 MBC는 피해자로 알려진 B씨의 입장문이 타 언론에 보도되기 나흘 전인 지난 6월 7일에 이미 이를 입수하고도 보도하지 않고 묵살했다.

    B씨의 입장문이 언론에 공개된 지난 6월 11일에도 침묵을 지키던 MBC는 6월 12일 뉴데일리가 <[단독] "이동관 아들과 화해, 학폭 아니다" 당사자 입장문 뭉갰다… MBC '보도 정치' 논란>이라는 기사로 이 사실을 지적하자, 그제서야 이날 오후 "피해자로 지목된 B학생이 '1학년 1학기에 이미 화해한 상황이었다. 저를 피해자로 낙인찍지 말아달라'는 입장문을 냈다"고 짤막하게 보도했다.

    또한 뉴스데스크는 지난 17일 <일방적 주장?‥"1학년 때 합의했다 말하는게 일방적">이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B학생이 이 후보자의 아들과 화해한 건 맞다'고 밝혀, 피해 학생 중 누구도 이미 화해했던 제자는 없었다던 자신들의 보도를 하루 만에 뒤집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16일에는 하나고 상담교사의 증언을 통해 '화해가 없었다'고 강조했다가 다음 날엔 '화해가 있었던 것은 맞겠지만…이라고 하루 사이에 상담교사의 말이 바뀐 내용을 보도해 무엇이 진실인지 조차 알 수 없게 했다"며 "피해 당사자의 증언은 무시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상담교사의 증언만 취사 선택한 불공정보도 행태"라고 비판했다.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지난 15일 남영진 전 KBS 이사장을 해임 다음 날 출연시켜, 해임 처분에 대한 불만 등을 마음껏 토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남 전 이사장은 방통위의 해임 처분을 두고 '군사독재' '검찰독재' '군사작전보다 더 빠르고 강하다'는 취지로 비판한 뒤 (방통위가) "공영방송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것 같다"면서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어 남 이사장은 방통위가 연달아 공영방송 이사진을 해임한 것을 가리켜 "여당의 내년 총선 전략"이라고 단정하면서 "현 정권이 국민을 위한 보물이자 역사적 산물을 없애려 하는 것은 국민이나 시청자에 대한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방만경영과 법인카드 유용 의혹으로 해임된 당사자를 해임 다음 날 바로 출연시켜 일방적으로 변명할 기회를 제공한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고 평가한 뒤 "중립적이어야 할 공영방송 진행자 역시 '속전속결로 군사작전하는 것처럼 해임이 의결되고' '왜 이렇게 서둘러서 남 전 이사장님이나 김의철 사장님을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려고 하는 걸까요?' '공영방송을 그렇게 운영해도 될까요?'라고 말하며 남 전 이사장의 비판발언을 유도했다"고 지적했다.

    "일본, '과거사 사과' 단 한 번도 없었다" 사실 왜곡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는 지난 16일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여러 차례 사과를 했음에도, 유감 표명만 했을 뿐 사과는 없었다고 사실과 다른 방송을 했다.

    이날 패널로 출연한 이모 교수는 일본의 과거사 사과와 관련해 "단지 합법적인 강점 과정에서 발생한 다소간의 불편함에 대해서 유감 정도를 표명한 정도지, 우리가 얘기하는 식으로 한 번도 일본은 자신들의 불법적인 침략에 대한 사과를 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3월 SBS의 팩트체크팀이 전수 분석한 자료를 보면 일본은 지금까지 일왕과 총리가 53차례 사과 또는 유감 표명을 했고, 그중에서 호소가와 총리(1993년), 오부치 총리(1998년), 고이즈미 총리(2005년) 등은 분명한 사과와 사죄를 했으며, 특히 '무라야마 담화' '고노 담화'를 통해서도 위안부 문제를 인정하고 사죄했다.

    그런데도 '주진우 라이브'는 특정 교수를 출연시켜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유감 표명만 했을 뿐 사과한 적은 없다"는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말하게 하고, 이에 대한 반론을 방송하지 않다.

    이 외에도 이 교수는 "이승만을 중심으로 형성됐던 친일·반민족 기득권 세력이 윤석열 정부를 통해 다시 돌아오려는 구체적 프로젝트가 가동됐다"고 단정한 뒤 "그래서 한국 헌정구조 원류를 임시정부가 아닌 이승만 건국절로 돌리려고 하는 것"이라는 정치적 편향성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