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성 회장 "오염수 방류 논란, 진실이 가짜뉴스에 물타기 돼 가슴 아파""광우병과 비슷한 상황… 우리 바다와 수산물, 괴담으로 오염되지 않길""민주당이 정치에 이용하려는 느낌… 신중한 접근으로 냉정히 대처해야"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바다는 경험이 자산이고, 현장은 어민들이 전문가인데 근거 없는 교수 발언이 과연 힘이 있을까요?"

    일본 후쿠시마원전 오염수의 '한국 해양생태계 침투 가능성'을 주장한 서균렬 서울대 원자력핵공학과 교수 관련 논란에 국내 최대 어민단체인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김대성 회장이 던진 일침이다.

    최근 연합회는 서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충남 태안경찰서에 고발했다. 검증되지 않은 주장으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부추기면서 어민들의 생업에 지장을 주고 있다는 취지에서다. 

    서 교수의 발언이 퍼지자 오염수 방류 문제는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아닌, 정쟁의 도구로 전락하고 말았다. 모든 것이 거짓으로 드러난 광우병 사태처럼 국민들의 우려만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논란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뉴데일리는 7일 김 회장과 부산 경남정치망수협 사무실에서 만났다. 언론과 가진 첫 대면 인터뷰다. 

    김 회장은 "가짜뉴스와 괴담으로 어업인들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이어 김 회장은 "수산물 소비 축소로 어업인들이 생계를 위협받고, 목숨을 버리는 안타까운 일들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2011년 후쿠시마원전 사고와 관련 "그 당시에도 걱정과 불안으로 온 나라가 떠들썩했지만 오염수 방류 결정 이전에 수산물 먹기를 기피한 사람이 있었는가"라고 되물으며 "국내 해역과 수산물은 오염수 방류로부터 안전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는 어떤 단체인가? 

    "우리는 매일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 고기를 잡는 어민들로 이뤄진 단체다. 해양수산부(해수부)로부터 2021년 3월 정식 인가를 받았으며, 가입 인원은 대략 1만5000명이다. 어업인들이 어업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어업인 권익을 대변하는 일을 한다. 고충이 있으면 해수부에 찾아가 의견을 건의하기도 하고, 새로운 안건에 목소리를 내기도 한다. 

    최근에는 '엔진 개방검사'가 최대 관심사인데, 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안전을 위해 10년에 한 번씩 배의 엔진을 검사한다. 과거에는 일본에서 엔진을 수입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우리나라 엔진이 더 좋아 역수출하는 추세다. 하지만 검사할 때마다 드는 비용이 3000만~4000만원이라 어민들의 부담도 클 뿐만 아니라 엔진 사고도 적어 검사 주기를 조정하거나 없애자는 취지로 이야기하고 있다. 또 어업질서 및 조업구역 확보를 위해 명확한 연안·근해 조업구역 설정도 필요하다는 정책 추진을 제안하고 있다."

    서균렬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는데, 그 경위는?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는 현재 대한민국의 최대 관심사다. 그만큼 신중해야 하는데, 서 교수는 과학적 근거 없이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 앞서 서 교수와 서울대 핵의학과 강건욱 교수가 이 주제로 토론한 적이 있다. 강 교수는 정확한 방사능 수치와 자료를 토대로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지만, 서 교수는 자료 없이 자신의 의견만 제시해 신뢰감이 떨어졌다.

    우선 서 교수는 '일본에 사는 고기가 우리나라로 넘어올 것'이라고 말하는데 고기는 수온과 산소로 움직인다. 두 나라의 수온과 바다 환경 자체가 달라 넘어올 수 없고, 하루 6시간씩 총 네 번의 밀물·썰물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이동이 불가능하다. 또 '방사능이 고기 뼈에 묻어 죽을 때까지 남아있다'고 주장하는데 방사능 검사는 뼈가 아니라 살에 하는 것으로, 말도 안 된다. 특히 2011년도에 사고가 발생하고 당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술진 등이 후쿠시마에 찾아가 검사했는데 12년이 지난 지금까지 방출된 것이 아무것도 없다. 바다는 곧 경험이고, 어민들이 현장을 더 잘 아는데, 교수 말 한마디에 국민들이 불안함을 느껴 걱정이다.

    결국 고발건의 경우, 강원도부터 인천 등 서 교수 발언으로 피해를 입은 수많은 어민들의 부탁을 받아 제가 대표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게 됐다."

    오염수 괴담으로 수산업계와 어민들의 막심한 피해가 예상되는데. 

    "수산업계와 어민들의 막심한 피해가 이어지고 있어 거의 폐업 수준이다. 소비가 돼야 하는데 소비 자체가 없다보니 피해 규모 예측도 안 되는 실정이다. 매일 경매 단가가 달라지기는 하나 홍게는 8만~9만원에서 3만원으로, 우럭은 1만4000원에서 6000~7000원까지 떨어졌다. 특히 수산물은 쌀과 달리 선택적 음식이다보니 소비자들이 안 먹으면 답이 없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국산 고기가 아닌 해외 고기를 수입해 먹자'고도 하는데, 수입품이 판치게 되면 국내 어민들은 다 죽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고기를 잡아도 소비가 안 되면 당연히 값을 떠나 조업은 멈추게 되기 때문이다."
  • 부산 공동어시장 주변 곳곳에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정상윤 기자
    ▲ 부산 공동어시장 주변 곳곳에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정상윤 기자
    가장 큰 쟁점은 '평형수 전수조사' 부분과 오염수가 한국해역에 언제 다다를지 여부다. 

    "우선 서 교수가 평형수(선박의 균형을 위해 탱크에 주입·배출하는 바닷물)와 관련, '일본의 오염수가 국내 해역에 유입될 수 있다'고 문제제기했으나, 이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정부에서 후쿠시마 인근 2개 현에서 주입한 평형수는 관할수역 밖에서 교환한 뒤 입항하도록 조치하고 있고, 오염수가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인체에 무해한 수준이다. 

    또 서 교수가 '오염수는 한국해역에 5~7개월이면 다다르고 물고기도 유입될 것'이라고 발언했는데, 우리나라 동해안에 사는 고기도 남해안에 오지 않는데 무슨 수로 일본에 사는 고기가 우리나라에 온다는 것인지 납득이 안 된다. 굳이 따진다면 일본보다 중국에서 방류한 오염수가 우리나라에 올 가능성이 있는데 어느 누구도 중국 오염수 관련해서는 문제제기하지 않는 것이 아이러니다. 극단적이기는 하나 어느 교수는 식수로도 가능하다고 말했는데, 이는 마치 화장실 변기물이 일반 수돗물이라 마셔도 큰 문제는 없지만 사람들이 기분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어민 보호는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만, 야당은 오염수 문제를 키워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

    "오염수 방류 건은 환경과 직결된 문제라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반대한다. 다만 일본에서 방류한다는 상징성 때문에 더 예민한 것이 사실이다. 현재 야당(민주당)은 근거와 방향 없이 단순히 국민 반응을 이용하려는 느낌밖에 없다. 실제로 방류가 이뤄진다는 가정하에 실체적 위험이 발생하면 비난해도 늦지 않은데, 너무 앞서간다는 생각이 든다. 정부는 국가차원에서 1차산업들을 보호해줄 의무가 있기 때문에 어민들이 마음놓고 생활할 수 있도록 특별법을 만들거나 실용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 부산 공동어시장의 모습. ⓒ정상윤 기자
    ▲ 부산 공동어시장의 모습. ⓒ정상윤 기자
    소비자 식탁에 건강하고 신선한 수산물이 올라갈 수 있을지?

    "100% 가능하다고 자신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리스크(위험)를 감안해서라도 조업을 안 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 방사능 피해가 없는데도 소문으로 인해 어민들의 간접적 피해가 더 크다. 수치에 대한 정확한 기준도 없고 정리도 안 된 상황인데 벌써 우리 어민들은 피해를 입고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어민들은 국가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고기를 잡지 않을 것이다. 또 자신있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싶다."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중앙연합회 회장이 7일 오후 부산 경남정치망 수협 사무실에서 뉴데일리와 인터뷰하고 있다. ⓒ정상윤 기자
    방사능 검사, 원산지 단속, 수입이력 관리 등 대책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필요한 대응 방안은? 

    "가장 우선해야 할 부분은 국제기구와 정부가 일본 측 오염수 처리 계획의 적절성과 안전성을 과학에 기반해 점검해야 한다는 점이다. 막연한 공포가 아닌 철저히 검증된 명확한 근거를 토대로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사람들이 수산물을 기피하면서 횟집과 수산시장, 우리 어업인들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에서는 단속 및 검사도 물론 중요하나, 국민들을 안심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먹거리 소비는 전적으로 선택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안 먹는데 먹으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 단 정부의 소비 촉진 캠페인을 통해 조금이라도 개선됐으면 하는 어업인들의 간절함이 크다. 아울러 어민들의 생계가 막막하다 보니 법 개정을 통해 현실적인 손실 보상이 이뤄지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대한민국 국민들은 먹거리 안전에 매우 예민하다. 특히 국민들은 언론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언론에서는 허위사실 보도를 자제해주기 바란다. 국민들의 수산물 소비는 곧 어민들의 생계와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근거 없는 주장에 현혹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연합회는 이번 사태를 '제2의 광우병 사태'라고 본다. 당시에도 온갖 가짜뉴스 때문에 우려가 많았지만, 아무 문제도 생기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에도 국내 해역과 수산물은 오염수 방류와 무관하게 안전할 것이라고 자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