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4일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투자협약식 참석"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계속 견지하도록 만들겠다""토지 이용 규제완화 조치… 충남, 첨단 산업 핵심 거점 육성"
  •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열린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열린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를 계속 견지하도록 만들겠다"며 정부의 민간기업 지원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4일 오후 충남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협력업체 간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며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여는 '4조1000억원의 대규모 신규투자'"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충남은 세계 최초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양산한 곳"이라면서 "혁신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제분업 체계에서 부가가치가 큰 첨단 산업분야의 역량을 키워야 하고 이 분야에 대한 과감한 지원과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첨단과 첨단이 만나면 산업적 기회가 생긴다"며 "OLED 기술이 메타버스 기술을 만날 때 무한한 사업적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이고 군사안보분야 활용도 무궁무진하다"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자체적으로 빛과 색을 내는 OLED 기술을 과감하게 개발해 새로운 길을 개척했기 때문"이라며 "정부는 민간이 적기에 투자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확보하고 OLED 기술 고도화를 위한 지원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디스플레이 산업 초기부터 함께 성장한 중소·중견 소부장 기업의 기술력을 더욱 높여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과 생태계를 확보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자신했다.

    나아가 충남을 '미래 신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확장시킬 것'을 약속한 윤 대통령은 "충남이 전략적으로 키우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모빌리티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천안국가산업단지는 모빌리티·디스플레이와 반도체분야에서 연구개발-신제품-실증-양산이 일관체제로 이뤄지는 최고 수준의 '특화단지'가 되도록 할 것"이라며 "홍성의 내포신도시국가산단은 기존 아산의 자동차산업단지와 연계하여 미래차와 수소분야 혁신단지로 키워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OLED 투자를 포함해서 2차전지 차세대 패키징분야 중심으로 천안·아산·온양지역에 향후 약 52조원의 신규 민간투자가 이뤄진다"며 "정부는 토지 이용 규제완화 등을 통한 신속한 산업단지 조성과 기업 유치로 충남의 첨단 산업 생태계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국립경찰병원 설립, 충남광역교통망 등 충남이 추진하는 여러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실은 "오늘 투자 협약식은 지난 3월15일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2026년까지 6대 첨단 산업분야에 총 550조원 이상의 민간투자를 이끌어내기로 한 첨단 산업 육성전략의 첫 이행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자평했다.

    4조1000억원 규모의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차세대 IT용 OLED 생산시설 구축을 통해 우리 기업이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스마트폰 OLED 패널 시장에 이어 노트북·태블릿 등 IT용 OLED 시장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패널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는 기대가 따른다.

    이에 따라 태블릿 패널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아지고, 설비·건설투자 및 장비 구축 등 투자 과정에서 2조 8000억원 규모의 국내 설비 및 건설업체 매출 증가와 약 2만6000명 규모의 고용창출 효과도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재계에서는 이로써 글로벌 첨단 OLED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 등 삼성디스플레이 및 소부장 기업 임직원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김태흠 충남도지사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