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12일 국회서 신년 기자회견… 10일 檢 소환 조사 이틀 만檢 수사를 '야당 파괴'로 규정… "말로만 협치" 尹 맹비난"尹, 집권 이후 야당과 대화 안 해"… 영수회담 거듭 제안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3년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3년 신년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했다. 

    이 대표는 12일 국회 사랑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정부는 말로는 협치를 내세우면서 권력기관을 동원한 야당 파괴, 정적 죽이기에 골몰했다"며 "집권 이후 8개월이 넘도록 야당 대표와 대화하지 않은 유일한 정부라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은 지 이틀 만에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윤 대통령을 맹비난한 것이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정치권 모두의 힘을 모아 민생을 살리고 나라의 미래를 개척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국정을 정상화시켜야 한다. 야당 말살 책동 또한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 대표는 "국민과 야당을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는 이상 국정 난맥과 위기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저는 이미 여러 차례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안했다. 그 제안은 지금도 유효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선된 직후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에게 회담을 요청했지만 대통령실은 사실상 거절의 뜻을 밝혔다. 이후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지난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최한 신년 인사회에 불참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대통령 4년 중임제를 골자로 한 개헌을 제안했다. 그는 "이미 수명을 다한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바꿔 책임정치의 실현과 국정의 연속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대통령 결선투표제 도입으로 연합정치와 정책연대를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일도 필요하다"며 "표의 등가성 보장과 지역주의 타파를 위한 국회의원선거 제도 개혁 또한 개헌만큼이나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감사원 국회 이관, 국민 기본권과 자치분권 강화 등을 주장한 이 대표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충분한 숙의를 통해 개헌안을 도출하고 내년 총선에서 국민투표로 개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민주당은 오는 3월 자체 개헌안을 제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민생경제 위기 돌파를 위한 '3대 해법'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30조원 규모의 긴급 민생 프로젝트 ▲경제라인을 포함한 내각 대폭 쇄신 ▲국회와 정부·기업·노동계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 비상경제회의 구성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자신의 핵심 공약인 '기본소득'도 빼놓지 않았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기본사회 2050 비전'을 준비해 우리 미래의 청사진을 분명하게 제시하겠다"며 "이를 준비하기 위해 당내에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 기본소득의 완성을 향해 단계적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