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가 압박해 백현동 용도변경했다" 이재명 주장 사실과 달라'극단선택' 김문기 전 성남도개공 처장 모른다는 주장은 허위사실로 파악민주당 "야당 탄압" 주장… 이재명 보좌관 김현지 "전쟁입니다" 문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5년 성남도시개발공사 고(故) 김문기 전 개발1처장,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과 함께 찍은 사진. 모자이크 처리된 사람이 이 후보의 수행비서였던 김모 씨다. ⓒ이기인 국민의힘 경기도의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5년 성남도시개발공사 고(故) 김문기 전 개발1처장,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과 함께 찍은 사진. 모자이크 처리된 사람이 이 후보의 수행비서였던 김모 씨다. ⓒ이기인 국민의힘 경기도의원.
    검찰이 이른바 '백현동 의혹' 등과 관련해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고발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소환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환 날짜는 오는 6일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사실을 전한 뒤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지난해 국정감사 발언과 언론 인터뷰에서 허위사실을 발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임 시철 추진한 백현동 개발과 관련해 지난해 국정감사와 언론 인터뷰 등에서 "박근정부(국토교통부)가 특별법에 따라 용도변경을 압박해 이에 응한 것"이라고 말한 것을 허위사실로 보고 있다.

    최근 감사원은 '국토부의 용도변경 요청이 성남시가 의무적으로 들어줘야 하는 요구가 아니었다'는 취지의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대표의 해명과 배치되는 내용이다.

    아울러 검찰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 과정에서 사망한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성남시장 때 몰랐다"고 말한 것도 이 대표가 허위사실을 공표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처장은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핵심 실무를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처장은 이와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네 차례 검찰 조사를 받았고, 지난해 12월21일 성남도개공 사옥 1층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대표는 이후 김 전 처장을 "성남시장 재직 때 몰랐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5년 1월6~16일 김 전 처장과 호주·뉴질랜드 출장에 동반한 사진이 공개돼 논란이 일었다. 함께 찍힌 사진에는 대장동 의혹의 핵심이자 이 대표의 측근인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도 있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표의 방송 인터뷰가 소환을 감행할 만큼 중대한 허위사실인지 묻고 싶다"며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소환 요구"라고 항변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김건희 여사가 권력을 잡으면 경찰이 알아서 할 것이라더니, 경찰은 물론 검찰까지 나서서 야당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려는 윤석열 검찰공화국의 정치보복에 강력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에게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현지 보좌관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 모른다 한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는 문자를 받고 있다.ⓒ뉴데일리(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측근인 김현지 보좌관과 대화하는 내용이 담긴 휴대전화 화면이 카메라에 잡혔다.

    김 보좌관은 이 대표에게 "백현동 허위사실공표, 대장동 개발 관련 허위사실공표, 김문기(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 모른다 한 거 관련 의원님 출석요구서가 방금 왔습니다. 전쟁입니다"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국민의힘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 대표는 검찰의 소환에 성실이 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의 '정치탄압'이라는 주장과 달리 이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은 대통령 선거 이전부터 제기돼왔던 내용"이라며 "이 대표는 국민께서 가지고 계시는 의혹을 해소한다는 의미에서라도 반드시 소환에 응해 성실히 조사에 임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