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이원영 "이재명이라는 자산 있다… 이재명 향한 정치보복 시작돼" 서영교 "이재명 선대위서 총괄상황실장 맡아"… 이재명과 인연 강조'비명계' 고영인, 최고위원 출마 시사… "민주당, 상식적인 당 아냐"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당대표 도전이 기정사실화한 가운데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한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은 여전히 대선과 지선 패배에 따른 '이재명 책임론'을 거론하며 친명계 견제에 나섰다. 

    양이원영 "이재명이라는 자산 있다"

    친명(친이재명)계로 꼽히는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최고위원에 출마한다"며 "당원이 주인이 되는 민주당으로 바꿔야 한다"고 역설했다.

    "비록 (선거에서) 패했지만 역대 가장 많은 국민들의 선택을 받은 이재명이라는 자산이 있다"고 전제한 양이 의원은   "(윤석열정부가) 유례 없는 검치국가를 만들고 문재인·이재명 두 분을 향한 정치보복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친명계 의원들의 최고위원 출마가 많은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 양이 의원은 "당원들의 요구가 강하기 때문에 응답한 것 아닌가"라며 "민주당이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 쇄신을 하지 않으면 몰락할 것이라는 위기의식에서 나온 것"이라고 답했다.

    서영교 "李 덕분에 캠프 총괄상황실장 맡아"

    앞서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하면서 이 의원과 인연을 강조했다. 서 의원은 10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통령후보 시절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실장을 맡았다"며 "여성 최초 대선 캠프 총괄상황실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후보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당 내에서 '정세균계'로 꼽히던 서 의원은 '이재명 선대위'에서 총괄상황실장을 맡은 것을 계기로 '범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이 의원과 "수시로 소통하고 있다"고 밝힌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당대표 출마를 고심하다 최고위원 출마로 선회했다. 

    정 의원은 지난 6일 출마선언문에서 "이 의원이 당대표에 도전하면 저는 당원대표 최고위원에 도전하겠다"며 "정권을 탈환해야 한다. 강한 민주당이 필요하고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 적임자는 이재명 전 대선후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강경파 모임인 '처럼회' 소속 장경태 의원은 출마선언에서 이 의원을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장 의원은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제시한 전당대회 룰을 비대위가 수정하자 친명계 의원들과 함께 이를 규탄하고 나선 바 있다.

    고영인 "국민 눈높이에 맞는 상식적인 당 아냐"

    비명계 의원들은 친명계 의원들의 잇따른 최고위원 출마를 견제하는 분위기다. 아울러 대선과 지선 참패에 따른 '이재명 책임론'을 재점화하는 등 이 의원의 당대표 출마를 비판하는 모습이다.

    최고위원 출마 결심을 굳힌 고영인 민주당 의원은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지금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상식적인 당이 아니다"라며 "이미 지방선거 때 많은 의원들이 송영길 전 대표와 이 의원의 출마에 대해 '이건 아니다'라고 얘기하지 않았느냐"고 개탄했다.

    민주당 초선모임인 '더민초' 운영위원장이었던 고 의원은 최고위원 출마를 위해 위원장직을 내려놨다고 밝혔다. 초선의원 80명이 속한 모임의 위원장으로서 중립을 지키기 위해 말을 아껴온 고 의원은 친명계 견제 역할에 적극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고 의원은 "당이 국민의 눈높이, 민심과 괴리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소수 강성 지지층이 과잉대표되면서 이렇게 괴리현상이 생기고 있다"고 진단했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의원을 겨냥해 "두 번의 전쟁에 패배한 장수가 다시 전쟁의 지휘권을 쥐겠다고 하는 데 국민이 선뜻 동의하기 쉽지 않으실 것"이라고 직격했다.

    한편, 민주당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대표·최고위원 후보등록은 오는 17일부터 이틀간 이뤄진다. 이 의원은 후보등록 직전 출마 여부를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