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눈을 의심"연일 비판성명… 靑 청원게시판에도 청원글경기교육청, 北찬양 웹툰 결국 삭제… 野 "좌파 교육감 北 찬양 또 문제"
  • ▲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6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북한친구들 부럽다'라는 제목의 웹툰을 올렸다 '북한찬양' 논란이 일자 다음 날 삭제했다.ⓒ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6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북한친구들 부럽다'라는 제목의 웹툰을 올렸다 '북한찬양' 논란이 일자 다음 날 삭제했다.ⓒ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경기도교육청이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삭제한 '북한 찬양' 논란의 웹툰이 연일 파문을 일으키는 모습이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은 평소 '반미사상'을 외치다 정작 자신의 자녀들은 미국으로 유학 보내는 여권 성향 인사들을 빗대 "국민의 자식들은 북한으로 가자고 선전·선동질이냐"는 등 연일 비판을 쏟아냈다.

    "초2 학생들을 대상으로 北 찬양·고무 선전선동"

    국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정경희 의원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파장을 일으킨 경기도교육청의 '북한 미화' 웹툰 내용을 언급하며 "좌파 교육감들의 심각한 북한 찬양 교육이 또다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6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사연 보내 주면 그려 주는 만화-북한 친구들 부럽다'는 제목의 웹툰을 게재한 바 있다. 총 10컷으로 구성된 해당 웹툰에는 한 초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에게 북한 어린이들의 학교생활을 소개하는 장면이 담겼다.

    그러나 웹툰에는 교사의 수업 내용을 듣고 "우와 그럼 나 진짜 북한 가고 싶다!"는 등의 학생들 반응이 실려 논란이 됐다. 게다가 경기도교육청은 해당 웹툰을 올리면서 직접 "#북한친구들부럽다"는 해시태그까지 달았다. 

    문제가 커지자 경기도교육청은 인스타그램에 웹툰을 게시한 지 20시간 만인 27일 오전 10시쯤 해당 웹툰 게시글을 삭제했다. 이어 29일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부적절한 콘텐츠를 게재해 논란을 일으킨 점 사과드린다"며 공식 사과문을 올렸지만,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 상황이다.

    정 의원에 따르면, 문제가 된 '북한 미화' 웹툰은 한 초등학교 2학년 교사가 경기도교육청에 만화 소재로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내용을 토대로 한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빌미로 북한 어린이들의 생활을 설명한 의도가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은 정 의원은 "어이없게도 해당 교사는 '북한 친구들은 급식이 없어 도시락을 싸오거나 집에 다녀온다'고 말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우와 집에 다녀온다고?' '난 좋을 것 같아, 남북한이 이렇게 다르구나'라고 반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한다"며 개탄했다.

    "문제 된 교사, 명백한 북한 미화 의도… 엄벌해야"

    정 의원은 "즉, 북한의 학교생활을 설명할 때 처음부터 우리 아이들로 하여금 북한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만들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라며 "이런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는 현실에 대한민국의 학부모들은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북한의 3대 세습 독재정권 아래에서 대부분의 북한 어린이들은 영양실조와 굶주림,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 북한의 어린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상기했다. "우리는 유엔이 올해까지 17년 연속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북한이 전 세계가 비판하는 반인권국가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아이들에게 북한을 가르칠 때에도 북한을 사실과 다르게 미화하거나 찬양할 것이 아니라 북한 독재정권의 공개처형과 강제노역 등 인권 억압, 그로 인한 탈북 행렬, 대남도발, 핵과 미사일 실험 등 북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가르쳐야 할 것"이라고 역설한 정 의원은 "이제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을 편향된 이념교육, 북한을 미화하는 사상교육에 방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특히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을 향해 "교육청 공식 인스타그램에 만화를 그리는 용역업체나 해당 사업을 집행하는 부서에 책임을 떠넘길 것이 아니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해당 수업을 진행하고 경기도교육청 인스타그램에 만화 소재로까지 제공한 교사는 반드시 엄벌하여, 앞으로 다시는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초등학교 2학년 어린 아이들을 상대로 북한 독재정권을 찬양하고 고무하는 사람은 교육자로서 자격이 없다"고 직격했다.

    "자기 자식들은 미국유학 보내면서 국민 자식은 북한으로"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와 성차별교육폐지시민연대 등 각종 교육·학부모 시민단체들도 연달아 비판성명을 발표했다.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는 30일 "자기 자식들은 미국유학 보내면서 국민의 자식들은 북한으로 가자고 선전·선동질이냐"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북한 찬양 웹툰은 말 그대로 현재 교육현장이 얼마나 정치적 편향이 심각한지를 적나라하게 보여 주는 사건"이라며 "교사가 학생들을 상대로 이런 수업을 했다는 것을 고스란히 보여 준 셈이라 더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전교조가 지난 5월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1만 열정단'을 모집한다는 포스터를 홈페이지에 게시했던 사실"을 상기한 운동본부는 "이적행위를 해도 처벌할 수 없도록 자유민주주의 최후의 보루인 헌법마저 무장해제하자는 것인데, 이런 상황에서 일선의 교사가 창체 시간에 이런 황당한 수업을 했는데 어떻게 그저 개인의 일탈이고 어떠한 의도도 없었다고 볼 수 있겠는가"라고 성토했다.

    성차별교육폐지시민연대도 "교육부 '민주시민교육' 강화와 경기도교육청 '북한 찬양 웹툰' 정치이념 편향을 비판한다"는 제하의 공동성명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은 미성숙한 학생들에게 무의식중에 편향된 정치이념으로 세뇌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함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고, 웹툰은 눈을 의심할 지경으로 '북한 찬양' 일변도였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초등학교 교육현장에까지 북한체제의 찬양, 미화, 선전·선동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시켜 준 사건"이라며 "학부모들은 정말이지 두렵다. 학교현장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라고 개탄했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29일 '적국을 찬양하는 경기도교육청, 올바른 교육입니까'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글에서 "자라나는 어린이, 청소년에게 북한을 찬양·고무하는 선전물을 보여 주며 교육을 하는 것은 향후 국가가 전복될 위험헤 처하게 할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한 청와대의 대답을 촉구했다. 해당 청원글은 30일 오후 16시50분 기준 1114명이 동의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