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주들, 청와대 앞서 '생존시위'… "방역지침 지키는데도 정부가 '죄인' 취급, 영업시간 제한 해제하라"
  • ▲ 전재우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국장이 1일 청와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하며 발언하고 있다. ⓒ옥지훈 기자
    ▲ 전재우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국장이 1일 청와대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하며 발언하고 있다. ⓒ옥지훈 기자
    정부의 고강도 거리 두기 방침에 1년5개월간 영업하지 못한 유흥음식점 자영업자들이 1일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열고 집합금지 해제를 요구했다.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는 유흥음식점을 대상으로 한 집합금지가 철폐될 때까지 무기한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춘길 회장, 최원봉 사무총장, 전재우 사무국장 등 집행부를 포함한 회원들이 교대로 시위에 임할 예정이다.

    "'유흥' 두 글자로 죄인 됐다… 정부는 대화조차 시도 안 해"

    이날 1인시위에 나선 전재우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국장은 "강제 집합금지 1년5개월, 자영업자 다 죽인 집합금지 즉각 철회하라"며 "정부는 빚더미를 떠안고 있는 우리와 대화조차 시도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전 사무국장은 "대부분의 유흥업자들은 현재까지도 정부의 방역지침을 전부 지키고 있는 선량한 자영업자"라며 "왜 정부는 '유흥' 두 글자만 있으면 다 죄인으로 모는가"라고 반발했다. 

    "각종 장소에서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데, 유흥업소에 대해서만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한 전 사무국장은 "유흥음식점의 집합금지 철회와 함께 최소한 집합금지 기간의 임대료‧공과금‧관리비 등의 고정비 지출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폐업하고 싶어도 폐업 못해… 8명 회원 극단적 선택"

    자영업자들은 지금까지 정부가 지급한 보상금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며 최소한 집합금지 기간의 임대료만이라도 보상해 달라고 호소했다.

    서울 상봉동에서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김기준 사장도 이날 1인시위에 참여해 "17개월 동안 영업을 전혀 못해 완전 거덜났다"며 "그럼에도 정부는 빚으로 연명해온 유흥주점들에게 고작 업소당 평균 1000만원 수준의 보상금을 지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달 임대료로 적게는 400만원, 많게는 1000만원이 넘어가는 상황에서 터무니 없이 적은 보상금이라는 것이다.

    중앙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9월 말 현재까지 회원의 25%가 이미 폐업한 상태다. 나머지 회원의 대부분도 폐업하고 싶어도 시설 원상복구·철거비·임차료 때문에 폐업할 수 없는 형편이다. 

    김춘길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장은 "서울·경기·강원에서 각 2명, 경남·대전에서 1명씩 총 8명의 회원이 생활고를 비관해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전했다.

    최원봉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총장도 이날 "다시 영업시간 제한을 연장한다면 유흥주점은 물론 모든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굶겨 죽이겠다는 방역을 빙자한 '살인정책'이나 다름없다"면서 "이런 생사 위기에 직면한 유흥주점업계를 살리는 길은 오로지 영업시간 제한을 철폐하는 것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 전재우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국장. ⓒ옥지훈 기자
    ▲ 전재우 한국유흥음식점중앙회 사무국장. ⓒ옥지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