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일은 (박지원 국정원)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상의했던 날짜 아니다""그냥 이진동 기자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한 날짜… 그래서 '사고'라고 했다""이 기자가 10월에 했으면 10월, 12월이 됐으면 12월이 됐을 것" 타이밍 조절 시사윤석열 캠프 "박지원·조성은·성명불상자 1인, 국정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
  • ▲ 지난 12일 저녁 SBS 8뉴스에 출연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부위원장.ⓒSBS 방송 화면 캡처
    ▲ 지난 12일 저녁 SBS 8뉴스에 출연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부위원장.ⓒSBS 방송 화면 캡처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이 '박지원 게이트'로 번지는 등 또 다른 국면으로 접어드는 상황이다.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과 언론 제보 및 보도 날짜를 사전 모의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가일층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조성은 "우리 원장님이 원했던 날짜 아니다" 발언 파장

    조 전 부위원장은 지난 12일 저녁 SBS 8뉴스에 출연해 "사실 9월2일이라는 날짜는 우리 원장님(박 원장)이나 제가 원했던 거나 제가 배려받아서 상의했던 날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전 부위원장은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가 지난 2일 고발 사주 의혹을 최초 보도한 것과 관련한 질문이 나오자 이같이 말하며 "그냥 이진동 기자가 '치자' 이런 식으로 결정을 했던 날짜고 그래서 제가 '사고'라고 표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일 이 기자가 10월 달에 날짜를 선택했으면 10월에 했을 거고 12월이 됐으면 12월이 됐을 것"이라고도 전했다.

    이를 두고 조 전 부위원장이 언론 제보 과정에서 박 원장과 상의를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쏟아지며 파장이 일었다.

    "조성은 자백한 셈… '제보 사주 의혹'으로 불러야"

    윤 후보 캠프의 윤희석 대변인은 13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통화에서 "자백을 한 건지 말이 헛나온 건지 모르겠다"라며 "조성은씨 말 그대로라면 정치공작을 공모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윤 대변인은 이어 "뉴스버스 보도 이후에 검찰, 공수처, 법무부 이 트리오가 완벽하게 신속하게 움직인 이유가 뭔지도 잘 설명이 된다"며 "언론은 고발 사주 의혹, 이렇게 불렀지만 이렇게 된 상황이면 이제는 그것이 아니라 '제보 사주 의혹' 이렇게 불러도 무리는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들도 이날 성명 발표를 통해 문제의 발언을 지목하며 "박 원장이 사건에 깊숙이 개입돼 있음을 확인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박 원장의 정치 공작을 통한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위해 즉각 국회 정보위를 소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박 원장은 하루 속히 조성은씨와 공모 의혹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야 한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8월11일 국정원장이 제보자를 만난 시점 바로 앞과 뒤에 이런 (야권 인사들에 대한 공격) 정황은 박 원장이 모종의 코칭을 한 정황이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이같이 지적했다.
  • ▲ 박민식 윤석열 국민캠프 기획실장과 변호인이 13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는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 박지원 국정원장, 조성은,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경기 과천=정상윤 기자
    ▲ 박민식 윤석열 국민캠프 기획실장과 변호인이 13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는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 박지원 국정원장, 조성은,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경기 과천=정상윤 기자
    野 대선 후보들 일제히 "박지원 게이트 즉각 수사하라"

    국민의힘 대선 후보들도 일제히 연대의 목소리를 냈다.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 후보와 공동대응에 나선 최재형 대선 예비후보의 캠프는 이날 논평을 통해 "'고발 사주' 의혹의 배후에 박 원장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며 "명백한 정칙공작이고 세상이 뒤집힐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법 제21조 위반"이라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를 향해 "짜 맞춰진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수사에 앞서 '박지원 게이트'부터 수사하라. 국회는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공작 '막장 드라마의 감독'이 국정원장이었나"라며 조 전 부위원장의 논란의 발언을 "박 원장과 상의했다고 '사실상 실토'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원 후보는 "대한민국 국가정보기관인 국정원이 정치공작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그냥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라며 "'관권 선거'를 넘어 '정치 공작' 의혹이라니, 김대업 사건, 드루킹 사건 등을 비추어볼 때 더불어민주당이라면 충분히 가능해보인다"고 공세를 펼쳤다.

    尹 측, 박지원·조성은 등 공수처 고발 조치 나서

    윤 후보 캠프의 정치공작진상조사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 공수처에 박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 성명불상자 1인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한편, 조 전 부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상한 말꼬리 잡기 식"이라며 "박지원 대표와는 어떤 요소에서라도 윤 총장에 대한 내용들을 상의하거나 할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뉴스버스는 조 전 부위원장이 문제의 발언 도중 '치자'라고 한 표현을 두고 입장을 표명했다. 뉴스버스는 이날 "조성은씨가 방송 인터뷰에 나와 '치자'라는 용어를 사용해 마치 이진동 발행인이 직접 그런 말을 하고, 누군가를 겨냥한 형태의 취재 보도를 한 것처럼 비칠 소지가 있는 발언을 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향후 의도를 가진 흠집내기 보도가 계속될 시엔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