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자유로울 수 없다"… 안철수·윤석열, 공동 대응 시사
  •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
    드루킹 댓글 여론 조작 혐의로 실형이 확정돼 26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구속 수감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째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와대는 "입장이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이에대해 야권에서는 김 전 도지사 수감은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문 대통령을 비롯한 윗선 개입 여부 규명을 위해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이번 사건의 몸통일 수 있다는 의미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전 도지사는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서 수행, 보좌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도, 청와대도 일주일 째 침묵

    문 대통령은 김 전 도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21일 이후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김 전 도지사 판결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어떤 언급을 했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확인해줄 수 없다"며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사과에 인색하다는 점을 차지하더라도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강한 비판이 나왔다. 일부에선 배후론을 제기하며 '대통령 하야' 여론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물론 청와대가 '입장이 없다'고 한 것은 문 대통령의 야당 대표 시절 발언과 상충한다는 것이다.

    특히 집권 초기 '세월호 사고'나 '위안부 문제' 등 박근혜 정부의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사과 카드'를 들고 나왔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지금까지 '사과'를 정치적 도구로 활용해 왔다는 비판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취임 직후 세월호 유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정부를 대표해 머리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고, 위안부 할머니를 만나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할머니들의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고 했다. 모두 박근혜 정권에서 일어난 일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야당 대표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해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과 이번 '침묵'은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김경수 사건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입을 열지 못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야권 "특검 연장해 '몸통' 문재인 대통령 개입 여부 밝혀야"

    국민의힘은 26일 김 전 도지사의 이날 수감을 두고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며 문 대통령을 비롯한 윗선 개입 여부를 세세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김경수 한 사람이 저지를 수 있는 수준의 일이 아니다"라며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보는 것이 일반 국민의 상식"이라고 썼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의 당선이 여론 조작에 의한 것이라며 특검 연장을 주장했다. 그는 "선거 공작, 여론조작으로 대통령직을 도둑질해 가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범죄"라며 "문 대통령은 왜 국민들에 대한 사과조차 하지 않나. 또 선택적 침묵을 하는 건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허익범 특검 활동을 연장해야 한다"며 "반드시 몸통을 찾아내 법과 정의의 심판대 위에 세우겠다"고 말했다.

    대권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 역시 "김 전 지사의 재수감은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여론조작 공동체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도지사는 "경인선(드루킹이 주도한 친문 단체)에 가자고 외치던 김정숙 여사의 목소리를 국민들이 선명하게 기억한다"며 "문 대통령은 댓글 공동체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안철수·윤석열 "야권 공동 대응해야 실체적 진실 밝힐 수 있어"

    지난 대선 때 '드루킹 댓슬 사건'의 피해자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야권 공동 대응을 주장했다.

    안 대표는 "특검이든 국정조사가든 대선이 7개월 남은 상황에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범야권 대선후보들이 제 생각에 동의해주면 어떤 형식이 좋을지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대선 때 저는 여러 조사에서 문 후보와 박빙까지 가거나 앞선 적이 있었는데 그 순간 드루킹과 김 전 지사는 악랄하고 비열한 댓글 조작 시스템을 가동해 제게 큰 흠집을 냈다”며 “문 정권은 한마디로 범죄수익에 기반한 도둑 정권이며 범죄의 결과물인 장물 정권”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지난 대권)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민주당은 부당한 범죄수익으로 권력을 획득했다. 저는 문 대통령이 몰랐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몸통론을 제기했다.  안 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어쩌면 그렇게도 노무현 전 대통령과 딴판이냐. 왜 문 대통령은 이처럼 천인공노할 범죄에 대해 어떤 유감 표명이나 사과 한 마디가 없느냐”고도 했다.

    윤석열 예비후보도 페이스북에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을 간다, 경인선에 가자’고 직접 말하는 자료화면들이 남아있고 고위공직인 총영사 자리가 흥정하듯 거래된 게 드러난 상황에서 문 대통령 본인이 여론조작을 지시하거나 관여했을 거란 주장은 지극히 상식적”이라며 “선거 여론조작의 뿌리를 뽑아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는 한 가지 생각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안 대표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는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인가. 말단 실행자들의 책임만 간단히 물은 진실규명과 단죄의 출발점”이라며 “여론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 본인 모르게 ‘키다리 아저씨’가 여론조작해줬다는 말인가. 문 대통령이 책임지고 답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 예비후보를 돕고 있는 김영환 전 의원은 26일 김 전 도지사 수감을 놓고 "김어준의 음모론과 추미애의 고발에 의해 세상에 드러난 드루킹 사건에 대한 중간평가"라며 "드루킹의 몸통을 찾아서 여론조작을 못 하도록 해야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