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 육성 위해 '마이스터대' 2년간 시범 운영20억 원씩 지원한다는데… 전문대 "정원 확대 없으면 감사받을 일만 늘어"
  • ▲ 교육부가 전문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마이스터대'를 시범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단기 직무과정, 전문 학사과정(2~3년), 전공 심화과정(학사‧1~2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 이상) 등으로 세분화된다. ⓒ교육부
    ▲ 교육부가 전문대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마이스터대'를 시범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단기 직무과정, 전문 학사과정(2~3년), 전공 심화과정(학사‧1~2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 이상) 등으로 세분화된다. ⓒ교육부
    전문대학이 단기 직무과정은 물론 전문기술석사과정까지 고도화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스터대'가 올해 시범 도입된다. 그동안 일반대학원·특수대학원·전문대학원에서만 딸 수 있었던 석사 학위를 전문대에서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핵심이다.

    교육부는 2일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의 성장 경로를 제시하고 새로운 고등직업교육모형을 도입하기 위한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마이스터대'는 전문대학의 전체 또는 일부 학과에서 명장·기능장 등 고숙련 전문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직무 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모델이다. 교육과정은 단기 직무과정, 전문 학사과정(2~3년), 전공 심화과정(학사‧1~2년), 전문기술석사과정(2년 이상) 등으로 세분화된다.

    올해 전문대 1곳당 20억 원씩 총 10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수도권 2곳, 비수도권 3곳 등 총 5개의 전문대학으로 2년간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마이스터대'의 우수 모형을 발굴‧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마이스터대' 참여 대학은 전문기술석사과정 운영을 위해 전문학사와 석사 간 정원을 1:1로 조정하고 전임교원 5명 이상 확보 계획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마이스터대, 정원 확대 없으면 무의미" 전문대는 시큰둥

    하지만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과 관련해 정작 당사자인 전문대학들은 시들한 분위기다. 당장 재정이 팍팍한 상황에서 추가로 20억 원을 지원받는 것보다 차라리 기존 전문대 지원 사업을 따내는 게 더 나아서다. 되레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 대학에 선정되면 감사받을 사업이 하나 더 늘어날 뿐이라는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강문상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소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학 입학 정원을 늘리지 않고 그대로 둔 상태에서 '마이스터대'를 운영하는 건 전문대 입장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기존 정원에서 '마이스터대' 입학 정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해 주고, 시범 사업 이후 단기 직무과정이나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전체 전문대 모든 학과로 확장할 수 있게 된다면 두 팔 벌려 환영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당장은 정원 확대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문학사와 석사 간 정원을 1:1로 조정하면 전문대 입장에서 등록금 등으로 손해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원을 늘리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한다"며 "다른 4년제 대학의 일반대학원 등도 이같은 방식으로 인원을 조정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기술석사, '고등교육법' 개정돼야 가능... 그 전까지는 비학위로 운영

    또 전문기술석사과정의 경우 전문대학이 석사학위과정을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도 필요하다. 현재 국회에는 이 같은 내용의 '고등교육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법 개정 전까지는 석사 수준의 고도화 과정, 즉 비학위로 운영되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교육부의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사업 기본계획'에 따르면, 1차 연도에는 교육과정 개발·산학협력 및 교수학습 체계 구축·교원 역량 강화 등 학생 선발 전 교육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고, 단기 직무과정도 시범 운영한다. 2차 연도에는 '마이스터대'의 자격으로 신규 학생을 선발하고, 전체 교육과정을 운영해 제도 도입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부 "산업 현장 수요 반영, 재직자도 부담 없이 학습"

    '마이스터대' 시범 운영 대학의 세부과제는 ▲교육과정 고도화 ▲현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 ▲유연한 학사제도 활용 ▲대학·기업·지역 협력 강화 등 4가지다.

    '교육과정 고도화'를 위해 '마이스터대'는 기존에 운영하던 전문학사와 전공 심화과정을 개선하고, 단기 직무과정과 석사 수준의 고도화 과정을 도입해 직무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해야 한다. 더불어 해당 분야 산업체 또는 지역 전문가들이 마이스터대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 참여하고, 기업의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사례 기반 교육(PBL)을 실시하는 등 현장 수요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또 '현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해당 학과 교원의 60% 이상을 고도의 실무능력뿐만 아니라 기술 전수까지 가능한 현장 전문가로 채워야 한다. 산업계 발전 속도에 맞춰 실습 기기와 실습실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유연한 학사제도'를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재직자)가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야간·주말수업, 온·오프라인 연계 교육 수업 일수를 단축해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에 집중 이수하는 '집중이수제', '선행학습 경험 인정'(RPL) 등을 운영한다. 또 '마이스터대' 참여 대학과 지역 산업체는 인적·물적 자원을 공유하고 취·창업을 연계해 전문 인재 양성과 유입을 선순환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협력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오는 17일 '마이스터대' 사업 설명회 개최... 4월 최종 선정

    교육부는 오는 8일 홈페이지에 사업을 공고하고, 17일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다음 달 16일(오프라인은 17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아 선정 평가를 실시한다. 최종 선정 대학은 오는 4월 중 발표되며 협약을 체결한 뒤 사업비를 교부하게 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마이스터대는 고숙련 전문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모형"이라며 "시범 운영을 통해 우수 모형을 발굴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