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에듀테크 선도고교 10곳·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 12곳 선정… 대구·울산·광주 등 2곳씩
  • ▲ 교육부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 혁신 시범사업'에 전국 22개 고등학교가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뉴데일리DB
    ▲ 교육부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 혁신 시범사업'에 전국 22개 고등학교가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뉴데일리DB
    교육부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 혁신 시범사업'에 전국 22개 고등학교가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교육기술이 접목된 고교교육 혁신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우한코로나(코로나19) 상황에서의 원격교육 환경 개선과 첨단 교육기술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교 내외 교육자원의 효율적 연계 등을 지원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고교는 참여 유형에 따라 '에듀테크 선도고교'(10곳)와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12곳)로 나뉜다.

    '에듀테크 선도고교'는 클라우드 컴퓨팅, 학습관리시스템(LMS) 등을 활용해 교무·학사 행정을 간소화하고 사물인터넷(IoT), 지능형 폐쇄회로(CC)TV 등을 활용해 학생 건강 관리·학교 안전을 강화한다.

    또한 전체 수업 중 30% 이상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운영하고, 디지털 교과서와 인공지능(AI) 활용 학습 지원 등 기술이 접목된 교과 수업을 8과목 이상 진행한다.

    에듀테크 선도고교, 호산고 등 10곳 선정

    선정 학교는 △호산고(대구) △빛고을고(광주) △이문고(대전) △성신고(울산) △시온고(경기) △청원고(충북) △온양한올고(충남) △전주고(전북) △매성고(전남) △형곡고(경북) 등이다.

    '온라인 공동교육 거점센터'는 농산어촌, 구도심 등 교육소외 지역 소규모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선정 학교는 △대구고(대구) △선인고(인천) △서강고(광주) △약사고(울산) △광휘고(경기) △향일고(경기) △충주예성여고(충북) △서천여고(충남) △덕산고(충남) △목포고(전남) △포항동성고(경북) △제주중앙여고(제주) 등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22개 학교들은 올 하반기까지 교육과정 재구조화 등 운영 기반 조성과 교원 전문성 강화를 추진한 뒤 내년 상반기부터 공간혁신 등과 연계한 교육기술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