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시대 독립군 군자금 빼돌린 셈"… 시민단체 '횡령·사기·배임' 혐의로 검찰 고발
  • ▲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뉴시스
    ▲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뉴시스
    회계부정과 쉼터 운영 논란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전 이사장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을 향해 각계에서 비판이 쏟아졌다. 우파 야권과 시민단체는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둘러싼 모든 의혹과 관련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침묵을 지키던 여권도 "의혹 소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의연의 회계부정 논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촉발됐다. 정의연과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여성가족부·교육부·서울시로부터 13억4308만원의 국가보조금을 받았지만, 2017~19년과 지난해 결산 공시에는 각각 보조금 수익을 0원, 5억3796만원으로 기재해 논란이 됐다.  

    또 정대협은 2012년 현대중공업이 사회복지모금회를 통해 지정기부한 10억원 규모의 기부금 중 7억5000만원을 들여 피해 할머니들을 위한 쉼터(힐링센터) 부지와 건물을 매입했지만, 접근성 등을 이유로 할머니들이 제대로 이용하지 못했고, 윤 당선인의 부친이 2013년부터 7년간 관리를 맡으면서 총 7580만원을 연봉처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게다가 지난달 쉼터를 매입가의 절반 수준인 4억2000만원에 매각한 점도 의문의 대상이 됐다. 

    野, 일제히 "윤미향-정의연, 철저한 수사로 의혹 밝혀야" 촉구

    이에 정치권에서는 일제히 수사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미래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을 내고 "정의연과 윤 당선인의 쉼터 운영 등 모든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황 부대변인은 "여권에서는 '손절'을 운운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당원 게시판에는 '제명하라'는 요구가 빗발친다고 한다"며 "윤 당선인에 대한 정당한 비판을 '친일'로 몰아가던 여권인사들은 갑자기 조용해졌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수사가 시작됐다. 손절이나 제명, 윤 당선인의 심심한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회계부정은 물론이거니와 윤 당선인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과 쉼터 운영 부분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향해 "일제시대 독립군 군자금을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다"는 말까지 나왔다. 이태규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날로 확산되고 있는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관련 정보당국이 즉각 조사에 착수해 사실관계를 국민 앞에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금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이 착오와 오류였다면 진실을 밝히고 바로잡는 데는 그리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말도 안 되는 친일세력 공세 운운하며 친일 대 반일, 보수 대 진보의 진영대결 프레임으로 몰고 갈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계문제와 관련한 여러 의혹을 해소하지 않고 궤변을 늘어놓거나 진영 간 대결로 몰아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려 한다면 그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며 "오히려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의혹만 커진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시민단체들, 윤미향-정의연 '횡령·사기·배임' 혐의로 검찰 고발

    시민단체들은 위안부 피해자 쉼터 논란에 휩싸인 윤 당선인을 배임 혐의 등으로 고발하고 나섰다.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대협이 최근 안성 쉼터를 절반 가까운 가격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이는 명백한 배임의 고의가 있다"며 윤 당선인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도 이날 윤 당선인과 정의연 전·현직 이사,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등을 기부금품법 위반과 사기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했다. 앞서 시민단체 행동하는자유시민도 지난 13일 윤 당선인과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을 횡령과 사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낙연 "엄중히 보고 있어"…박범계 "나도 며칠 전과 입장 달라져"

    침묵을 지키던 여권 내에서도 "의혹 소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광주에서 민주당 광주·전남 당선인들과 오찬을 한 뒤 정의연과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엄중히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 역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정의연의 쉼터 운영 관리 등과 관련해 "공사가 구분되지 않은 것 같다"며 "내 자신 자체가 며칠 전하고는 (윤 당선인을 향한 견해가) 달라지지 않았느냐 하는 그런 느낌"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그리고 검찰 수사만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며 "오늘 여론의 변화가 분명히 있다고 보인다. 저희 당을 사랑하는 당원들의 여론 변화도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전날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언제까지 지켜만 볼 거냐" "이러라고 국민이 만들어준 180석이 아니다" "당 차원에서 확실하게 정리하고 입장을 밝혀달라" "윤미향 당선인 자진사퇴가 최선일 듯하다"는 등의 글이 빗발쳤다. 

    윤 당선인은 그러나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해서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며 사퇴 거부 방침을 고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