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없이 '내달 8일 원내대표 선출'만 확정… 심재철 "협의 통해 수렴" 시기·방법엔 침묵
  • ▲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던 중 잠시 복도로 나와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던 중 잠시 복도로 나와 브리핑을 하고 있다.ⓒ뉴시스
    미래통합당이 '김종인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을 위해 최고위원회 회의를 개최했지만 별다른 결론에 도달하지 못한 채 제자리로 돌아왔다.

    정족수 미달로 불발된 상임전국위 개최와 관련한 합의도 이끌어내지 못했고, '김종인 비대위'의 임기를 1년으로 하는 안건도 의견교환만 계속한 채 별다른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당내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대신 당선자총회에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지도부를 구성하자는 목소리가 커져 혼란은 가중될 전망이다.

    '비대위' 임기 1년 vs "신중하게 접근해야" 의견 팽팽

    통합당은 29일 오후 최고위원회 회의를 열고 '김종인 비대위'로의 전환을 논의했다. 오후 3시에 시작된 회의는 2시간30분이 지난 오후 5시30분쯤 종료됐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 겸 대표권한대행은 29일 최고위원회를 마친 후 "'김종인 비대위'를 다수결로 승인한 전국위의 뜻에 따라 (비대위) 임기를 1년 정도로 의결하면 어떻겠느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반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어떤 것이 적절할지 의견을 교환하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심 대표권한대행은 그러면서 "당선인들, 기존 의원들과 협의를 통해 많은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구체적 협의 시점과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당초 최고위는 비대위 임기를 8월까지로 하는 당헌·당규 규정 수정을 재추진하기 위해 다음달 6일 또는 7일 상임전국위원회를 다시 열자는 쪽으로 의견이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저는 반대 했지만 상임전국위를 다시 개최해 (비대위) 임기를 1년으로 늘리자는 의견이 나왔고 결정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심 대표권한대행은 이와 관련 "그때까지는 그런 얘기가 나왔는데 (상임전국위 개최로) 의견을 모을지 말지 얘기가 진행되는 도중에 가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 권한대행은 비대위 임기 1년 이상으로 하는 안에 당선인들이 동의했느냐는 물음에 "의견 취합 중"이라고 답했고,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가 이에 동의했는지는 "날짜를 대놓고 1년이면 수긍하겠느냐고 물어보지 않아 모르겠다"고 말했다.

    조경태 "비대위 짧을수록 좋아… 당선자들에 짐 넘겨야"

    반대 목소리도 여전했다. 조 최고위원은 "동의할 수 없다. 비대위는 비대위답게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며 "우리(지도부)가 결정을 내릴 게 아니라 21대 국회를 이끌어나갈 당선인들에게 무거운 짐을 넘겨줘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당 청년비대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 전원이 즉각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들은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 한 개인(김종인)에게 무력하게 읍소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며 "이는 당원 전체와 통합당을 지지해준 수많은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처사다. 당장 당선자총회를 열어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지도부 공백사태를 해결하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합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다음달 8일 신임 원내대표를 선출하기로 했다. 심 원내대표는 지도부 사퇴 목소리에 "어차피 원내대표는 교체된다"고 짧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