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통추위 회의 후 단독 회동… 원희룡 “도로 새누리당 넘어야”
  • ▲ 원희룡(오른쪽) 제주도지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원희룡(오른쪽) 제주도지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접견하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국회에서 만나 보수통합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그동안 도정에 집중하겠다며 중앙정치와 거리를 뒀던 원 지사가 선뜻 힘을 보태겠다며 나선 것이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회의에 참석한 원희룡 지사를 만났다. 원 지사는 전날 박형준 통추위원장이 직접 제주도에 내려가 “보수통합에 힘이 되어 달라”고 부탁하자 흔쾌히 이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단 하루 만에 통추위 회의에 참석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황 대표는 면담 장소에 먼저 도착해 원 지사를 반갑게 맞이했다. 황 대표는 사진 기자들의 열띤 취재 경쟁에 “제가 찍을 때는 왼쪽 봐 달라, 오른쪽 봐 달라는 말을 안했는데 원 지사가 오시니 주문이 많다. 그만큼 기대가 많은 것 같다”고 웃어 보였다. 

    이어 황 대표는 원 지사에게 “자유민주세력이 힘을 합쳐서 문재인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고 대한민국을 살리자는 뜻으로 통추위를 만들어 노력하고 있다”며 “혁신과 변화의 아이콘인 원 지사께서 통추위에 함께해줘서 감사하고 기쁘다”라고 환영했다. 

    원희룡 “ ‘이건 아니다’라는 절박감 들었다”

    “제주도에서 대한민국을 보면서 ‘이건 아니다’라는 절박감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고 운을 뗀 원 지사는 “문재인 정권은 대놓고 제멋대로 하고 있다. 야당이 약해서 그렇다고 국민들은 생각한다. 국민들은 야당이 제대로 그릇을 갖추면, 힘을 합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문 정권에 실망한 민심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서는 중도보수 층뿐만 아니라, 문 정권에 기대를 걸었지만 실망해 (문 정권을) 심판하려고 하는 비문 중도층 유권자들까지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단일 통합 야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틀을 넘어서는 과감한 구태 청산으로 정치적 영역에 대한 확장 의지를 국민들에게 분명히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당 등 통추위가 강조해 온 ‘반문’ 기치보다 통합 범위를 더 넓게 본 것이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과감한 인적쇄신을 통해 참신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당의 중심 세력으로 키워야 한다”며 “인적쇄신의 폭도 클수록 좋다. 황 대표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인적쇄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심추와 병풍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통합신당 지도체제… 집단지도 성격으로 가야”

    특히 원 지사는 독자적으로 흩어진 우파 진영 인사들을 향해서도 “야권의 잠재적 리더들이 ‘1인 정당’으로 지금처럼 역할 없이 기회를 보는 형태가 아니라 모두 힘을 합쳐야 한다”며 “나부터 모든 걸 내려놓고 융합하는 역할, 그리고 새로운 야당이 영역을 확장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의 발언 후 황 대표는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변화해야 한다. 지금의 모습으로는 이기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이후 면담은 약 10분 간 비공개로 진행됐다.  

    원 지사는 비공개 면담 후 이어진 기자들과 만남에서 ‘통합신당의 지도체제 관련 입장’에 대한 질문에 “창당준비위원회에서 구체적으로 의논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집단지도체제 성격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황 대표가 더한 것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믿는다”고 답했다. 

    또 ‘통합신당이 창당된 후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제안 받은 것은 없다. 저는 현직 지사이고, 도정을 당장 그만둘 수 없는 책임감이 있다. 그리고 선거법상 현직지사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며 “선거운동이 아닌 통상적인 정당 활동들, 정당을 제대로 갖추고 인재를 영입하는 과정에서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 정병국 새로운보수당 의원과 함께 한국당 전신 한나라당·새누리당에서 '남원정'이란 별칭과 함께 소장파로 분류됐다.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서 탈당해 바른정당·바른미래당에 몸담은 뒤 2018년 지방선거 직전 탈당해 현재는 무소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