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교육감, 2일 ‘2020년도 업무계획’ 발표… 곽노현 선거법 교육 편향 우려에 "비판 나올 줄 몰랐다"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올해 ‘혁신교육2.0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혁신교육을 실행한 지난 10년을 계승하고, 인공지능(AI)교육 등 미래사회에 걸맞은 혁신교육을 통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겠다는 취지다. 또 최근 선거법 개정과 인헌고 정치편향교육 논란이 한창인데도 ‘학교 안 정치·사회현안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2일 서울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주요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교육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 △평화와 공존의 민주시민교육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참여와 소통의 교육자치 등 5가지 정책방향에 따른 176개 업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면서 2020년 교육정책의 키워드를 '미래·책임·자치'로 설정했다.

    조희연 "공교육 책임성 강화… 혁신교육2.0 시대 열겠다"

    이날 조 교육감은 "올해 혁신교육 도입 10주년을 맞아 기존 혁신교육 핵심가치를 유지하는 가운데 시대적 흐름에 맞게 혁신교육을 미래지향적으로 재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 교육감은 "지난 10년을 혁신교육1.0 시대라고 한다면 올해부터는 이를 토대로 혁신교육2.0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혁신교육2.0 시대의 관점은 성찰적 관점, 교육본질 회복의 관점, 미래교육 관점"이라며 "혁신교육1.0 시대에 무엇이 부족했는지 돌아보고 지·덕·체라는 교육본질에 충실해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의 변화에 맞춰 교육을 바꿔가겠다"고 피력했다.

    특히 시교육청은 올해 공교육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교육감은 "혁신교육1.0 시대에는 기초학력에 대한 공교육의 책임성이 부족했다"며 "기초학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개별화된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교육청은 지난해 발표한 ‘2020 서울 학생 기초학력 보장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기초학력진단을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교육청은 2월 기초학력 부진 조기 예방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학생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초3·중1 기초학력진단… AI 교과서 개발

    또 올해를 '서울 인공지능교육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4차 산업혁명의 대표분야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사물인터넷 환경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인공지능 전문 교원 800명 정도를 육성해 한 학교에 최소 1명씩 배치하는 것을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2021년부터 5년간 특성화고 10곳을 AI·빅데이터고로 전환하며,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서는 처음으로 AI 교과서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교육청은 고3 선거권 부여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 정치편향교육 논란 등과 관련해 학교 안 정치·사회현안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앞서 교육청은 지난달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초로 초·중·고교 40개교를 선정해 내년 총선에 맞춰 모의선거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별개로 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과 함께 고3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선거교육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조 교육감은 “선거연령을 만 19살에서 18살로 내리는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일부 고3 학생들에게 이미 투표권이 주어진 상황에서 올바른 참정권 교육이 시급하다”며 “고3 유권자들이 교실이나 학교 바깥에서 해서는 안 되는 행동과 해도 되는 행동을 정확히 변별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교육감은 “학생들이 의도치 않게 선거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해 가이드라인을 세심하게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편향교육 논란에도… 조희연 “학생 선거교육 필요”

    과거 선거법을 위반한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이끄는 징검다리교육공동체가 모의선거 교육을 맡아 정치편향교육이 우려된다는 지적에는 “비판이 나오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며 “모의선거를 시행한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는 단체가 별로 없는 게 현실이다. 한국YMCA전국연맹의 지침을 주요 준거로 삼아 가이드라인을 빨리 만들어 정치편향성 우려를 불식하겠다”고 조 교육감은 말했다.

    조 교육감은 "그동안 학생들이 정치적 문제에 연루되면 안 된다는 지점에서 정치·사회현안은 수업시간에 다루지 않는 게 관행이었다"며 "교육학적 의미에서는 문제 기반 혹은 현상 기반 교육이 중요한 데,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이제는 정치·사회현안을 배움의 소재로 과감히 다루는 게 필요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