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당 '해임' 공조, 국정조사도 추진… 한국당, 추석 전후 장외집회도 계획
  •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뉴데일리DB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뉴데일리DB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하자 야권은 즉각 '조국 해임건의안'을 들고 나왔다. 자유한국당은 추석을 전후한 장외투쟁 계획도 밝혔다.  

    한국당 비롯한 야권 "해임건의안 추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결국 이 정권이 민심을 거스르는 결정을 했다. 대한민국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국 해임건의안과 관련해서는 "다른 야당과 논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오늘 대한민국 법치주의는 사망했고, 상식과 정의는 실종됐다"며 "문 대통령의 조국 임명은 국민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는 시도다. 국민 기만이자 조롱"이라고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데도 조국을 선택했다. 문 대통령이 끝내 국민과의 정면대결을 선택한 것"이라며 "해임결의안 국회 표결을 즉각 추진하겠다. 검찰 수사와 별개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문재인 정권이 땅에 파묻으려고 하는 조국 일가의 의혹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정숙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법무부장관에 임명됐다지만 조 장관을 둘러싼 의혹은 해소되지 않았다"며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책임질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전문성 갖춘 장관"… 정의당 "사법개혁 이루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각각 "환영" "존중"의 메시지를 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법무·사법개혁에 대한 의지와 전문성을 갖춘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환영한다"며 "새 법무부장관을 통해 문 정부의 사법개혁이 흔들림 없이 완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간의 조국 일가 관련 각종 의혹을 '일부 문제'라고 일축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인사검증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문제에 대해선 장관과 그 가족들이 깊이 성찰해, 공직에 몸담고 있는 기간뿐 아니라 이후에도 사회에 헌신하고 기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범여권에 속한 정의당도 비슷한 견해를 나타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야당의 비판, 국민 우려를 딛고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이루지 못한 사법개혁을 반드시 이뤄 내길 바란다"고 두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