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NO 재팬' 깃발 등 겨냥… "정부·지자체가 불매운동 조장해선 안돼"
  • ▲ 서울 중구청이 6일 오전부터 세종대로에 우선 설치한 '노 재팬' 반일 배너기(상). 중구청은 배너기 설치가 논란이 되자 이날 오후 자진철거했다(하).ⓒ정상윤 기자
    ▲ 서울 중구청이 6일 오전부터 세종대로에 우선 설치한 '노 재팬' 반일 배너기(상). 중구청은 배너기 설치가 논란이 되자 이날 오후 자진철거했다(하).ⓒ정상윤 기자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한국 배제 결정 이후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일본에 적대적 발언들이 쏟아진다.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용어까지 등장하고, 서울시 중구청은 한때 명동 한복판에  ‘NO 재팬’ 깃발을 내걸기도 했다. 이에 범여권에서조차 "과하다"는 우려가 나왔다.

    정의당마저 "무개념적 반일 자제해야"

    6일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아베 정권과 일본을 구분하지 못하고 무개념적 반일과 민족주의로 몰아가는 정치인들의 돌발적 행동은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며 "시민들이 나선 자발적 불매운동에 정부나 지자체장이 나서서 조장하는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광복절인 오는 15일까지 퇴계로·을지로·태평로·동호로·청계천로·세종대로·삼일대로·정동길 등 22개 거리에 태극기와 함께 '노 재팬 깃발' 1100개를 내걸겠다"고 밝힌 데 대한 반응이다. 이날 오전 10시 작업을 시작한 중구청은 논란이 일자 오후 3시 이를 자진철거했다.

    유 대변인은 "일본에도 아베 정권에 반대하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 시국에 국내를 찾는 일본인들은은 좋은 뜻으로 방문하는데, 굳이 관광객들에게 불필요한 반감과 위협을 줘선 안 된다. 손쉬운 보여주기식 정치적 이용을 멈추라"고 일침을 놨다.

    '제2의 독립운동' 표현까지 내건 민주당

    실제로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현재 한일 간 수출규제 갈등을 '전쟁'이라고 규정한 상태다. 아울러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표현까지 쏟아냈다. '도쿄를 포함해 여행금지 구역 확대를 검토해야한다(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 '친일 정권으로부터 정치주권을 지켜야한다(박광온 최고위원)' 등의 발언도 등장했다.

    민주당은 6일 '한일 경제전 예산입법지원단장'을 출범시켰다. 기존 민생입법지원단의 명칭을 바꾼 것이다. 이날 민주당 원내대표실에는 더불어민주당을 상징하는 파란색 바탕에 안중근 의사의 손도장과 '독립'이라는 글귀가 쓰인 큰 현수막이 내걸렸다. 

    이에 당 내부에서조차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응이 너무 과하다"는 토로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