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잔 숄티 “북한 주민도, 탈북자도 한국 국민…文대통령 열심히 보살펴야”
  • ▲ 2018년 5월 대북전단 살포 첩보를 접수한 뒤 저지에 나선 경찰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8년 5월 대북전단 살포 첩보를 접수한 뒤 저지에 나선 경찰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자유주간' 참석자들과 미국 우파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가 한국정부에 탈북자단체 지원과 활동 보장을 촉구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일(현지시간) 미 워싱턴 D.C.에서 열린 북한자유주간 관련 소식을 전했다. 북한자유주간 주최단체인 ‘북한자유연합(NKFC, 대표 수잔 숄티)’과 AEI는 이날 탈북자들을 초청해 탈북자단체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태도를 평가하는 토론회를 열었다.

    김흥광 NK지식인연대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탈북자단체 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전방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면서 이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허광일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뒤부터 탈북자단체에 대한 한국정부의 지원이 모두 끊겼고, 한국정부가 후원자들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는 소문이 돌아 다른 곳의 후원마저 대부분 중단돼 단체 활동이 마비됐다”고 주장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대북전단 살포를 자제하라는 문서가 통일부장관 명의로 우리 단체에 날아왔다”면서 “한국정부가 북한 주민들에게 쌀과 전단지를 날리는 활동을 직접 못하게 만들었다”고 토로했다.

    수잔 숄티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정부는 북한 주민들뿐만 아니라 탈북자들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숄티 대표는 “고통받는 북한 주민을 가장 열심히 보살펴야 할 사람이 있다면 그건 바로 한국 대통령일 것”이라며 “대한민국 헌법에 나와 있듯이 북한 주민도 한국 국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