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주의 수호재단 "중국·인도서 활동하는 정찰총국 해킹조직 무력화해야"
  • ▲ 북한은 최근 2년간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중소 규모 은행들에 사이버 공격을 감행해 수천만 달러를 탈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 연합뉴스
    ▲ 북한은 최근 2년간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중소 규모 은행들에 사이버 공격을 감행해 수천만 달러를 탈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 연합뉴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자금난이 심각해진 북한이 한국과 미국의 은행, 암호화폐 거래소 등에 고강도 사이버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막으려면 중국, 인도, 뉴질랜드 등에 있는 북한 해커조직을 무력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美민주주의수호재단(FDD)은 워싱턴 세이트 레지스 호텔에서 연 ‘사이버 경제전쟁’ 토론회를 통해 “북핵 만큼이나 북한의 사이버 위협이 매우 심각하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토론회에서는 러시아, 중국, 이란, 북한이 미국의 사이버 안보에 위협이 되는 나라로 지목됐으며, 이 가운데서도 북한 문제가 긴 시간 동안 심층 논의 됐다고 한다.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북한의 사이버 공격 능력이 계속 향상돼 이제는 한국과 미국의 대응 수준을 뛰어넘을 가능성이 있다며,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경각심을 키우고, 모든 가능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 대상 사이버 공격 중"
    최근 북한의 사이버 공격 역량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 매튜 하 FDD 연구원은 ‘자유아시아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여론의 관심이 북한 핵개발에 쏠려 있지만, 지난 30년 동안 발전해 온 북한의 사이버 공격 능력도 충분히 위협적이고 주목할 부분”이라며 “자금난을 겪고 있는 북한이 최근 암호화폐 채굴에 열심이고, 한국 암호화폐 거래소를 목표로 사이버 공격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연구원은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해 북한 정찰총국이 중국, 인도, 뉴질랜드 등에서 운영하고 있닫 해커 조직과 유령회사들의 관계망을 무력화해야 한다”면서 “남북 간, 미북 간 대화에서 북한의 사이버 공격 문제도 제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의 지적처럼 북한은 대북제재가 강해지자 현금인출기, 암호화폐 거래소, 아시아와 아프리카 저개발국가 은행 등을 목표로 삼아 해킹을 하고 돈을 빼내고 있다. 미국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등에서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추산하면, 북한 해커들이 지난 2년 사이에 탈취한 돈은 수억 달러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