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다음날엔 생방송 차단… 미디어연대 "유튜브 탄압 현실로"… 구글 "판단착오" 해명
  • 정기 구독자수만 10만 명에 달하는 우파 유튜브 채널 '고성국TV'의 동영상 콘텐츠 일부가 뚜렷한 이유 없이 삭제됐다. 이튿날엔 생방송 서비스가 차단됐다. 직후, 일부 시민단체에서 "정부 여당의 유튜브 탄압이 현실화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대책특별위원회 소속 위원들이 구글코리아 사무실을 방문, '가짜뉴스 동영상을 삭제하라'는 압력을 가한 뒤 하루 만에 벌어진 일이다. 잇달아 일어난 동영상 삭제와, 생방송 서비스 차단을 단순한 우연으로 보기 힘들지 않느냐는 의혹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유튜브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구글코리아 측은 "'판단 착오'로 일부 영상 콘텐츠를 삭제하는 조치를 취했었다고"만 밝힐 뿐, 정확히 어떤 착오를 일으켜 이같은 실수를 저질렀는지에 대해선 해명하지 않아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누가, 어떤 부분을, 왜 신고했는지 궁금"


    '고성국TV'를 진행하는 정치평론가 고성국(사진)은 지난 17일 유튜브 채널에 올린 녹화 영상에서 "어제(16일) 저희들이 올린 동영상 중 생방송 원본이 삭제된 사실을 발견해 지금까지 원인 파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게다가 오늘은 '생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마저 되지 않아 부득불 녹화 영상을 올리게 됐다"고 말했다.

    고성국은 "처음엔 기술적인 문제 때문인 줄 알고 여러가지를 시도했으나 아무런 문제점을 찾지 못해 구글 측 에이전트에 작금의 상황을 알리고 사실 관계를 알아봐달라는 확인 요청을 했다"며 "일단 어제 밤 구글이 '고성국TV'에 보내온 이메일 내용을 구독자 여러분께 알려드리고자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고성국은 "구글의 유튜브 고객지원팀은 '동영상 10월 16일 화요일자 『고성국 라이브 정론일침 - 가짜뉴스와 말폭탄』이 검토를 위해 신고됐다'고 밝힌 뒤 '검토 결과 동영상이 가이드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돼 유튜브에서 삭제됐으며 계정에 커뮤니티 가이드 위반 경고 또는 일시적인 제한 조치가 주어졌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구글이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정책을 위반할 의도가 없다는 점을 감안해 경고가 영구적으로 유지되지는 않으며 이번 경고는 3개월 후에 소멸된다'고 밝힌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만일 경고 조치의 일환으로 '고성국TV'의 스트리밍 서비스가 차단된 것이라면 3개월 동안 생방송을 할 수 없게 됐다는 뜻인 것 같다"고 해석했다.

    고성국은 "저희들은 누가 어떤 부분을 어떤 이유로 신고했는지, 그리고 그 부분에 대해 구글 측이 어떤 이유로 '위반'이라는 판단을 내렸는지 확인 중에 있다"며 "구글 측의 답변이 나오는대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 저희들의 대책도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구글 찾아간지 이틀 만에 영상 차단"


    우파 진영에서 인기가 높은 '고성국TV' 유튜브 채널이 차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언론시민단체 '미디어연대'는 18일 공식 성명을 내고 "민주당이 가짜뉴스를 핑계로 유튜브에 대해 부당한 공격을 가하고 있다"면서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대한민국 헌법이 죽어가고 있다"고 개탄했다.

    미디어연대는 "어제(17일) 오전 한 때 구글이 운영하는 동영상 채널 유튜브가 약 한 시간 반 동안 접속에러 등 먹통이 돼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이 시간 동안 보수성향의 유튜브 방송 '고성국TV'도 생방송을 진행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미디어연대는 "여기까지만 보면 일시적 오류처럼 보이지만 '고성국TV' 측이 밝힌 내용에 의하면 전날 생방송으로 진행돼 유튜브에 게시돼 있던 방송분량이 갑자기 삭제돼 사라지는 일이 발생했다"면서 "이같은 일련의 과정을 단지 우연으로 볼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연대는 "유튜브 스트리밍 장애와 '고성국TV' 방송 영상 삭제조치는 민주당이 구글코리아를 찾아가 압력을 행사한지 이틀 안에 벌어진 일"이라며 "그동안 보수성향 언론와 유튜브에 대한 민주당의 탄압을 걱정하던 많은 국민들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고 탄식했다.

    미디어연대는 "민주당은 국민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보수우파 유튜브 방송을 겨냥해 가짜뉴스 방지라는 핑계로 표적입법에 주력해왔다"며 "법무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기관들이 가짜뉴스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나선 일련의 상황은 민주당의 가짜뉴스 방지책이 보수우파 궤멸책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디어연대는 "대한민국의 정권이 바뀌었다고 대한민국의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 사상의 자유가 바뀌어서는 곤란하다"며 "헌법을 수호할 책임이 있는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이번 구글 사태를 방관하지 말고 민주당의 구글 탄압, 보수우파 진영 유튜브 방송 탄압을 막기 위해 모든 당력을 모아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한명 미디어연대 정책위원장은 "동종 우파 채널인 '손상대TV'도 불특정 다수가 청소년 음란물 방송으로 허위 신고하는 바람에 실시간 방송이 중단돼 3개월 제제 조치를 받은 적이 있다"며 "이렇게 우파 방송을 무너뜨리기 위해 허위로 신고하는 세력들이 있고, 특정할 수 없지만 가짜뉴스 사태를 빌미로 이같은 움직임이 더 심화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사건은 구글의 일방적인 '판단 미스'로 인해 멀쩡한 유튜브 방송이 하루 아침에 '영업정지 90일'을 당한 것으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며 "이에 유튜브 규제 움직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관련 성명을 낸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 "신고된 콘텐츠에 잘못된 판단 내려 삭제"


    '고성국TV' 채널에서 삭제됐던 화요일자 『고성국 라이브 정론일침 - 가짜뉴스와 말폭탄』 영상은 사라진지 만 하루 만에 복구됐다. 이와 관련, 고성국은 17일 재차 올린 녹화 영상에서 "오늘 생방송 불방과 관련해 구글 측에 설명과 시정을 요구한 바 조금 전 구글 측으로부터 판단 착오였음을 확인받았다"며 "구글 측이 삭제된 동영상을 다시 복원시켰고 생방송이 가능하도록 조치함에 따라 내일(18일) 오전 9시부터 정상적으로 생방송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고성국은 19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아시다시피 정상적으로 올린 영상이 갑자기 사라지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는데, 구글 측에서 '판단 착오를 일으켰다'는 말 외에는 다른 설명이 없어 무슨 이유로 이같은 일이 일어났는지 자세한 사정을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구글에서 직접 얘기를 전해들은 게 아니라 에이전트를 통해 판단 착오였다는 답변만 받았습니다. 저희도 명쾌한 해명이 나오지 않아 매우 답답한 상황인데요. 일각에서 제기한 '음모론' 등에 대해선 제가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한편, 구글코리아 측은 "당초 가이드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고성국TV' 영상을 삭제했다가, 판단 착오를 일으켰다며 하루 만에 복구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본지의 질문에 "유튜브에서는 게시할 수 없는 콘텐츠에 대한 명확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과도한 노출 및 성적인 콘텐츠, 유해하거나 위험한 콘텐츠, 증오성 콘텐츠, 폭력적이거나 노골적인 콘텐츠, 괴롭힘·사이버 괴롭힘, 스팸·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메타데이터 및 사기·위협 등의 영상물 차단)이 있고, 사용자들은 콘텐츠가 가이드라인을 위반했다고 판단할 경우 신고할 수 있다"며 "유튜브는 신고된 모든 콘텐츠들을 빠르게 검토하고, 가이드를 위반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삭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글코리아 측은 "그러나 때로는 유튜브에 업로드 되는 콘텐츠의 방대함으로 인해 신고된 콘텐츠에 잘못된 판단이 내려져, 사용자가 신고하거나 유튜브의 스팸 전담 팀에서 식별한 비디오가 잘못 삭제되는 경우가 있다"면서 "이같은 문제를 인지하게 되는 즉시 유튜브는 해당 콘텐츠를 재검토해 잘못 삭제된 영상이나 채널을 복원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사진 = 유튜브 채널 '고성국TV' 방송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