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총 총재권한대행 “행안부가 총재 및 핵심간부 인사에 직접 개입”
  • ▲ 이세창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가 연맹 신임총재 선출과정에서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데일리 정호영 기자
    ▲ 이세창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가 연맹 신임총재 선출과정에서 부당한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내용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데일리 정호영 기자

    한국자유총연맹(총재 권한대행 이세창)이, 현재 공석인 연맹 신임총재 선출과정에 정부가 소위 '비선실세'를 내세워 부당한 인사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외압의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연맹은 최근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 차관과 담당 국·과장이 연맹 집행부를 만나 ‘특정인물을 신임 총재 단일 후보로 정하고,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연맹은, 행안부가 친정부 성향의 연맹 내부 직원 이름을 직접 거론하면서, 해당 인물을 핵심 요직인 기획본부장에 앉힐 것도 요구했다고 밝혔다.

    연맹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안전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구를 신임 총재로 앉히려 연맹의 인사와 행정에 전방위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최대 우파단체 한국자유총연맹은 지난달 6일 김경재 전 총재가 "박 전 대통령 탄핵으로 인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난다"는 입장을 밝히고 퇴임하면서, 헌재 이세창 부총재가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이날 이세창 부총재 겸 총재권한대행은 "권력농단 앞에 흔들리는 자총의 임시 수장으로서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대통령의 ‘절친’이 신임총재로 사실상 내정돼 있고, 연맹 임직원들이 그와 회동을 했음이 언론에 보도돼 연맹의 도덕적 기강 해이를 질타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고 했다.

    앞서 지난달 15일 뉴데일리는 단독보도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가까운 친구로 알려진 박종환 전 충북경찰청장이 차기 총재에 내정됐다는 설이 있으며, 박 전 총장이 연맹 13개 지부장 등과 서울 을지로 인근 음식점에서 회동한 사실을 전했다. 

    이세창 권한대행은 "그럼에도 행정안전부는 저와 연맹에 상기 인사(박 전 총장)를 총재로 앉히기 위해 지속적 외압을 가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 권한대행은 행안부 외압사실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행안부 차관과 국·과장이 최근 두 차례에 걸쳐 나를 찾아와 ‘(박 전 총장) 단일 후보로 해 달라’,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라’, ‘친(親)정부 성향 연맹 직원을 기획본부장으로 임명해 달라’ 등의 요구를 했다.”

    행안부 차관 일행이 이 권한대행을 만난 자리에는, 연맹 본부 간부진도 배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맹 기획본부장은 차기 총재 후보 추천위원회 실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이 권한대행은 “행안부 측이 거명한 직원은 현재 공금횡령 혐의로 보직 해임된 상태”라고 부연했다.

    연맹 측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연맹은 총재 선출을 위해 별도의 내부 규정을 갖고 있다. 규정에 따르면 신임 총재는 ▲모집 공고 ▲입후보자 추천 ▲이사회 및 대의원회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임명된다. 후보가 되려면 연맹 관계자와 외부 인사 등 11명으로 구성된 총재추천위원회에서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 권한대행은 "2년 전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결말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새 정부의 또 다른 비선실세가 국가의 대표적인 기관을 불공정한 절차를 통해 장악하려는 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연맹의 진정한 주인은 350만 회원이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합당한 리더십이 구축돼야 한다”며 “그럼에도 행안부가 부당한 인사를 강행하려 한다면, 박 전 총장의 경찰 인사개입 의혹을 포함, 모든 권력형 비리 의혹을 세간에 알려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 권한대행은 “공정한 차기 총재 추천을 비롯해 직무를 정상적으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권한대행에서 물러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다음은 이세창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의 긴급 기자회견문 전문.

    대한민국 정신의 표상인 자유총연맹이 언제까지 권력의 시녀요, 전리품이 돼야 합니까?  존경하는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 및 애국시민, 그리고 내외신 기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이세창입니다.

    금일 저는 권력 농단 앞에 흔들리는 자총의 임시 수장된 입장에서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 모씨가 신임 총재로 사실상 내정돼 있고 연맹 주요 임직원들이 서울시내 모처에서 충성 서약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회동을 했음이 이미 언론에 보도되어 자총의 도덕적 기강해이를 질타하는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정안전부는 저와 연맹에 상기 인사를 연맹 총재로 앉히기 위해 지속적 외압을 가해왔습니다. 우선 행안부 관계자들이 만나자 하여 중구 프레스 센타에서 3월 20일 15시에 심모 차관, 그리고 22일 14시에 국장 채모 씨, 안모 과장 등과 신임 총재 추대에 관해 논의한 바 있습니다.

    행안부 측은 이 자리에서 "(박모씨) 단일 후보로 해 달라"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라"며 직접적으로 총재 추대절차에 개입하였습니다. 또한,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연맹 직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그 직원을 차기 총재 후보 추천위의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본부장으로 임명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거론된 연맹 직원은 신 모씨로 현재 공금 횡령 혐의로 보직이 해임된 상태입니다.

    이와 아울러 저는 진정 비장한 심정으로 한 가지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년전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결말이 아직도 나오지 않은 이 시점에 새로운 정부에서 또 다른 비선실세가 국가의 대표적인 중추기관을 불공정한 방식과 절차를 통해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 개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속칭 최순실 사태로 집권한 이 정부가 또 다른 최순실 사건을 예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64년 전통의 자유총연맹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비통함과 아울러 엄중한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우선 정부 및 관계기관은 지금 자총에서 벌어지고 있는 부당한 신임총재 선출과 관련한 외압을 즉각 철회해줄 것을 촉구합니다. 자총의 진정한 주인은 350만 회원인 바, 공정한 절차에 따라 합당한 리더십이 구축돼야 합니다.

    이 같은 연맹 회원 모두의 뜻이 즉각 관철되지 않고 주무 부처인 행안부를 통해 부당한 총재 인사를 강행하려 한다면 추가적으로 비선실세로 지목된 박 모씨의 경찰 인사개입 의혹을 포함해 모든 권력형 비리 의혹을 세간에 알려 그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묻도록 할 것입니다.

    이에 저는 총재 권한대행으로서 공정한 차기 총재 추천을 포함한 정상적인 직무를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 오직 대한민국과 자유총연맹을 위해 한치의 사심 없이 금일 현 시간부로 사임할 것입니다.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대한민국의 자유와 안보를 수호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땀흘리고 있습니다. 향후 총재 추대와 관련하여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의 명예와 자긍심에 흠결이 가지 않도록 연맹 내부는 물론 주무 부처 관계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