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측, 이산가족 상봉 요청에 "귀측 할 바 다하라"며 거부의사 밝혀
  • ▲ 사짅=통일부ⓒ
    ▲ 사짅=통일부ⓒ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탈북한 북한 여성 종업원들에 대해 송환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앙일보는 15일 회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지난 9일 남측이 북한측에 비핵화 문제 논의와 함께 이산가족 상봉 이야기를 꺼내자, 북측은 식당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언급하며 '우린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 입장을 여러차례 언급해왔다'면서 '귀측이 할 바를 다하라'고 말하며 거부했다"고 전했다.

    즉, 남측이 요청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북한 식당 여종업원들의 송환이 이뤄져야 진행된다는 전제조건을 단 것이다.

    그러면서 북측은 회담 도중 더 이상 이산가족·비핵화를 언급할 경우 회담을 결렬시킬 수 있다고 위협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북측이 여성 종업원에 비중을 두고 있는 이유가 김정은의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있다. 김정은 지시에 토를 달기 어려워 이산가족 상봉 추진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정부가 탈북자를 공식으로 송환한 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탈북한 종업원들 역시 일부는 대학에 진학하면서 정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에 따르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지난 9일 회담 당일 공동보도문 채택 직후 진행된 브리핑에서 "이산가족 상봉은 필요성·시급성에 대해 회의에서 충분히 이야기 했다"면서 "북측도 상당 부분 우리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은 "다만 여러가지 남북 관계 상황이 얽힌 것을 고려해야 하며, 남북 관계를 좀 더 풀어가면서 시간을 갖고 함께 이해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