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院內 뒤로 하고 제천참사 현장 방문해 무릎 꿇고 유족 위로
  •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상견례를 갖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상견례를 갖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김성태 원내대표가 선출 이후 열흘여 만에 첫 번째 고비에 직면했다.

    정부·여당의 △국정원개악법 △공수처설치법 △하명(下命)개헌시도 등 세 갈래의 압박에 강경하게 맞서고 있지만, 그 와중에 12월 임시국회가 공전되면서 '빈손 국회' 프레임에 말려들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 24일 현안 브리핑에서 "12월 임시국회의 성과가 없는 것은 민생법안 처리와 개헌을 당리당략으로 접근한 자유한국당의 만행이자 폭거"라며 "지난 22일의 국회 본회의 무산은 한국당의 의도적이고 계획된 협상파기"라고 공박했다.

    이같은 '빈손 국회' 프레임은 원내지도부에게 부담스런 측면이 있는 게 사실이다.

    본회의가 무산되면서 법사위에서 넘어온 무쟁점 법안 31건을 처리하지 못했다. 이미 인사청문회까지 진행한 최재형 감사원장후보자와 민유숙·안철상 대법관후보자의 임명동의안도 처리하지 못해 국회가 헌법기관 공석의 장기화를 초래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이 와중에 민주당은 말로는 '빈손 국회'를 걱정하면서, 내부적으로는 논란이 엇갈리는 공수처설치법의 압박을 본격화하고 있다.

    간첩수사와 대북정보 수집을 사실상 방기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는 국정원개악법은 여론몰이로 돌파하기 어렵다고 보고, 공수처설치법에 우선 집중하려는 전략·전술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과 당내 적폐청산TF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최고위원이 SNS에서 앞장서서 공수처 설치 촉구 릴레이 캠페인에 돌입했다.

  •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4일 충북 제천의 사회적 참사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일부 유가족의 요구에 권석창·박덕흠 의원과 함께 무릎을 꿇고 이야기를 듣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4일 충북 제천의 사회적 참사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일부 유가족의 요구에 권석창·박덕흠 의원과 함께 무릎을 꿇고 이야기를 듣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이러한 저간의 술책을 뻔히 간파하고 있는 김성태 원내대표로서는 알면서도 당하는 '빈손 국회' 프레임에 답답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한국당 관계자들은 그럼에도 "김성태 원내대표가 쉽게 물러나지는 않을 것"이라는데 관측이 일치하고 있다.

    한국당 의원실 관계자는 "싸우는 원내대표를 자처하며 선출돼 '한국당을 전에 상대했던 야당이라 생각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빈손 국회' 프레임 정도에 흔들릴 것 같지 않다"며 "압박을 받는다고 적당한 선으로 물러나 타협하던 적폐를 답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다른 의원실 관계자도 "국정원개악법이나 공수처법 이런 것들을 통과시켜주는 국회는 '못된손 국회'"라며 "김성태 원내대표가 '못된손'보다는 '빈손'이 낫다는 신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원내 상황과 관련해서는 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이 이날 "집권여당이 개헌특위 6개월 연장을 절대거부하면서, 조속히 처리해야 할 안건들을 스스로 발목잡고 있는 것"이라며 "본회의 무산에 대해 야당에 책임을 전가하는데만 혈안이 된 것은 후안무치"라고 맞받았다.

    한편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답답한 원내 상황을 뒤로 하고, 충북 제천의 사회적 참사 현장으로 내려가 유가족을 위로하는 등 민생현장을 찾는 행보를 보였다.

    분향소를 찾은 김성태 원내대표는 일부 유가족이 "희생자들에게 용서를 빌라"고 요구하자, 권석창·박덕흠 의원과 함께 그 자리에서 주저없이 무릎을 꿇고 희생자들을 추도하면서 유가족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후 취재진과 만난 김성태 원내대표는 "불과 보름 전에 소방안전점검을 받은 건물에서 대형 참사가 발생한 것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며 "두 번 다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국당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소방안전 문제, 행정부의 책임까지 철저히 추궁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