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들 "김정은 벌여놓은 공사 많은데"…새 강제노동 동원 조직 생겨날 수도
  • ▲ ▲ 북한 노동단련대 자료사진ⓒFNK 북한정보센터 영상 캡쳐.
    ▲ ▲ 북한 노동단련대 자료사진ⓒFNK 북한정보센터 영상 캡쳐.


    북한이 철창없는 감옥 '노동단련대'를 축소 운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는 함경북도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노동단련대를 축소 운영하겠다고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한 주민들은 이를 국제사회의 비난을 의식한 '기만전술'로 여기고 있다고 보도했다.

    함경북도 소식통은 지난 12일 RFA와 접촉해 "노동단련대를 축소할 것이라는 내용은 얼마 전 주민 강연회를 통해 알려졌다"며 "그러나 김정은 집권 이후 일년 내내 노력 동원을 해왔고 동원 불참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온 점에 비춰 볼 때 이번 조치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각 시·군 마다 한 곳씩 설치돼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진 노동단련대가 최근에는 매 구역(한국의 區 정도에 해당)마다 설치돼 북한 주민들을 강제노동에 동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RFA에 "본래 노동단련대는 여행증을 떼지 않고 다니는 주민들을 단속해 한 군데 모아놓고 강제노동을 시키는 보안서의 부속 조직이었다"며 "도 내에 하나 밖에 없던 노동단련대가 매 구역마다 설치되고 1개월에서 3개월, 6개월짜리 강제노역을 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RFA와 접촉한 또 다른 소식통은 새로운 강제노동 동원 조직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소식통은 RFA에게 "(김정은이) 가는 곳마다 건설 공사를 벌려놓아 심각한 인력 부족을 겪는 실정에서 노동단련대를 없애겠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아마 이름만 다를 뿐 새로운 강제 노력동원 조직이 생겨날 것"이라고 전했다.

    참고로 북한 노동단련대는 '꼬빠크'로 불리기도 하며, 형기 1년 이하의 경범죄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무보수 노동을 하며 벌을 받는 곳이다. 최근에는 중국에서 잡혀온 탈북자 또는 생계형 범죄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북한 소식통들은 북한의 이번 노동단련대 축소 방침과 관련해 "북한이 강제노동 조직과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국제사회 비난을 의식해 '노동단련대 축소'라는 '거짓선전'을 들고 나온 것"이라며 입을 모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