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산자부, 관세청, 경찰청 등과 협력 통해 인천 등 반입되는 北물품 차단
  • ▲ 북한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김정은. 북한은 자체적인 상품 개발보다는 '짝퉁' 상품을 만드는데 더 열성적이다. ⓒ뉴시스-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김정은. 북한은 자체적인 상품 개발보다는 '짝퉁' 상품을 만드는데 더 열성적이다. ⓒ뉴시스-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가 독자적 대북제재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제3국을 우회해 한국으로 반입하는 북한 물품의 차단을 강화하기로 했다.

    통일부는 29일 인천 세관에서 관련 부처들과 함께 북한 물품의 3국 우회반입과 관련한 합동 점검회의를 가졌다. 회의에는 기획재정부, 산업자원부, 관세청, 경찰청 등 10여개 기관의 과장급 관계자가 참석했다.

    김남중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이 주관한 합동 점검회의에서는 유관 기관 간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는 방안과 북한 물품 위장반입의 차단을 강화하는 조치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다.

    통일부는 이날 회의 이후 수사기관과 함께 인천의 유통시장에 대한 현장 점검도 실시, 북한산 물품의 위장반입 실태를 확인, 단속할 예정이라고 한다.

    통일부에 따르면, 정부는 2010년 ‘5.24조치’를 내린 후 연 2회 실시하던 북한산 물품 반입차단에 대한 합동 점검회의를 올해부터는 연 4회로 늘여, 대북제재 효과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