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 '충호' 2015.12월호 전재>

    “역사전선은 대한민국 이념전쟁의 최전선”
    -  검정(檢定/black) 교과서를 퇴출시켜라 -

    배 · 진 · 영   월간조선 기자

      2004년 <월간조선> 4월호에  <집중취재/경고! 귀하의 자녀들은 위험한 교과서에 노출돼 있다 -고교 국사 교과서의 ‘대한민국 때리고 김일성 부자 감싸기’>라는 기사를 썼다.
    국사 교과서의 좌편향성을 본격적으로 비판한 최초의 기사였다.
    당시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기술은 정말 끔찍했다.
    북한의 주체사상을 그대로 날것으로 소개하고, 북한의 천리마운동은 찬양하면서
    새마을운동은 폄하하는 식이었다. 

     그해 10월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권철현 당시 한나라당 의원이 <한국근현대사>교과서의 좌편향성을 문제 삼았다. 이를 주요 언론들이 받아서 쓰면서 이 문제가 비로소 수면 위로 불거지게 됐다.
     이후 여러 차례 논란을 거치면서 역사 교과서들은 조금씩 바뀌었다. 하지만 그건 김일성의 보천보 전투에 대한 서술 분량이 조금 줄어들고, 북한의 주체사상을 설명할 때에도 ‘북한 학계의 주장에 의하면’ 같은 말을 집어넣어서 빠져나갈 구멍은 만들어 놓는 수준의 변화였다.
  • ▲ 6·25전쟁을 다뤘던 <한국사> 교과서 내용 중 일부
    ▲ 6·25전쟁을 다뤘던 <한국사> 교과서 내용 중 일부

    현행 <한국사> 교과서의 문제점들

     그러나 ‘좌편향’이라는 본질은 바뀌지 않았다.
    지금 교과서들도 보면 계급투쟁사관에 입각해서 역사를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투쟁으로 보고 있다. 정치사 부분은 순전히 민주화투쟁에 대한 이야기로 일관하고 있다.
    경제사 부분은 미국과 신자유주의에 의해 우리 경제가 침탈당해 온 얘기, 노동자들의 투쟁 얘기만 있지, 기업가의 역할 등에 대해서는 전혀 기술하지 않고 있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에 이병철, 정주영, 구인회, 김우중 등에 대해서는 전혀 나오지 않는다.
    전태일에 대해서는 모든 교과서가 대서특필하면서도 말이다.
     아, 참 정주영 얘기가 나오는 교과서가 있기는 하다. 그런데, ‘기업가 정주영’이 아니라 ‘소떼 몰고 방북한’ 사람으로 나온다.
  • ▲ 지난 1998년 소를 몰고 방북하는 故 정주영 회장
    ▲ 지난 1998년 소를 몰고 방북하는 故 정주영 회장

 지금 역사 교과서는 교묘하게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놓았다는 점에서 어떤 점에서는 더 나빠졌다. 유관순에 대한 기술이 없다고 하니까 손톱만 하게 유관순 사진만 달랑 실어놓은 교과서도 있다. 유관순에 대한 설명은 하나도 없이…. 그래 놓고서는 야당 의원들이나 좌파 언론들은 “교과서에 왜 유관순 얘기가 없단 말이냐? 사진도 실려 있다”고 대든다.
 그들에게 맞서기 위해서는 <한국사> 교과서에 대해 잘 알고, 정밀하게 대응해야 한다.
 꼭 현행 교과서의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만 해도 2013년에 홍역을 치른 후, 내용이 조금 달라졌다. 이건 저자들이 고친 게 아니다. 출판사들이 책을 팔기 위해 고친 것이다. 저자들은 이걸 가지고 행정소송을 하고 있다. 1심과 2심에서는 다행히 그들에게 패소 판결을 내렸다. 현재 이 건은 대법원에 계류 중이다.

 <한국사> 교과서의 정파적 편향성도 문제다.
많은 교과서들이 이승만 대통령에 대해서는 잘 한 일은 거의 기술하지 않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서는 ‘경제발전을 내세워’ 이런 식으로 기술하고, 경제발전의 성과를 소개한 후 그로 인한 부작용을 잔뜩 적어 놓고 있다. 
 반면에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에 대해서는 마치 국정홍보처 자료라도 되는 것처럼 두 사람이 잘 한 일(좌파 입장에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만을 기술하고 있다. 대신 김대중 정권의 햇볕정책이 야기한 국론분열, 북한의 핵무기 및 미사일 개발, 김대중 대통령 아들들이 줄줄이 감옥에 간 일 같은 건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
심지어 미래앤 교과서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소제목을 ‘서민대통령’이라고 뽑았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찬반을 떠나서 이게 교과서에 실리기에 적절한 표현인가?
새민련이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결사옹위’하고 나서는 이유가 이런 데 있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하다.
  • ▲ 〈한국사〉 교사용 지도서들. 검정 교과서와는 달리 교육부의 검정을 받지 않는다.
    ▲ 〈한국사〉 교사용 지도서들. 검정 교과서와는 달리 교육부의 검정을 받지 않는다.
  •  <한국사> 교과서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출판사들이 마지못해 고치기도 했지만, 교사용 지도서는 더 고약하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어느 부분을 강조해서 학생들에게 가르치라고 안내하는 책이다. 교사용 지도서는 교육부의 검정을 받지 않는다. 검정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는 보통 같은 사람들이 쓴다. 즉 교사용 지도서를 보면, 검정교과서 저자의 속내를 짐작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상교육의 <한국사> 교사용 지도서는 6‧25를 남침이라고 명기해 놓고는 있지만, “6‧25전쟁을 단순한 북한의 남침이라는 하나의 사안으로 보지 않고 당시의 복합적인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라고 주문한다. 김일성의 남침 책임을 너무 따지지 말라는 주문이나 다름없다.

    교과서에 기술하지 않은 것도 왜곡이다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제대로 보려면, 현행 교과서가 왜곡 기술하고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하지만, 무엇을 기술하지 않고 있는 지도 눈을 크게 뜨고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현행 <한국사> 교과서를 보면, 4‧3폭동이나 여순반란, 6‧25 때 군경에 의해 민간인들이 희생된 사실은 열심히 서술하고 있지만, 당시 좌익세력이나 공산군에 의해 양민들이 무참하게 학살당한 사실은 기술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승만‧박정희 정권 등이 ‘반공주의’를 정권유지에 악용했다고 비판하지만, 당시 강력한 반공태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었던 북한의 도발들에 대해서는 무성의하게 다루고 있다.
     북한의 도발 사실은 이승만‧박정희 정권에 대한 대목에서가 아니라, 한참 뒤에 남북한 관계에 대한 항목에서 나온다. 그나마도 “북한에서도 남조선 혁명론을 주장하며, 무장공비 남파 등 군사적 도발을 일으켜 위기상황을 고조시켰다” 정도로 기술하고 있다.
    이승복을 비롯한 양민학살이나 군경의 희생에 대한 얘기는 없다.
    육영수 여사 암살사건, 8‧18 도끼만행사건, KAL858기 사건 같은 것도 안 나온다.
    이런 책으로 공부한 학생들은 이승만‧박정희 정권이 있지도 않은 북한의 도발을 핑계로 국민들에게 겁을 주면서 ‘반공을 앞세워’ 민주화운동을 탄압하고 장기집권을 꾀했다는 식으로 현대사를 기억하기 쉬울 것이다.
  • ▲ 1968년 울진 삼척에 침투했다가 사살된 북한 공비 사체
    ▲ 1968년 울진 삼척에 침투했다가 사살된 북한 공비 사체
  •  비교적 근래에 있었던 제1‧2차 연평해전, 연평도포격 등도 거의 다루지 않고 있다. 다루더라도 그런 사건의 이름을 언급하거나 사진만 싣는 정도다. 도발 주체는 불분명하게 흐려 놓았다. 당시 희생된 우리 장병들의 이름 같은 건 나오지 않는다. 천안함 폭침도 다루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명박 정부가 대북강경책을 썼다는 얘기는 나와도, 대북강경정책의 계기가 된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 사건은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의 <한국사> 교과서는 바로잡아야만 한다. 대한민국의 교과서답게, 대한민국을 세우고, 지키고, 일으켜 세운 분들의 이야기가 교과서에 실려야 한다. 냉전이라는 세계사적 흐름을 직시하고 대한민국을 세운 이승만 대통령은 교과서에서 좀 더 대접을 받아야 한다. 6‧25 당시 부산 앞바다에서 북한군 특수부대원을 태운 무장수송선을 격침시킨 백두산함, 미 해병대가 영웅적으로 싸웠던 장진호 전투와 흥남철수, 6‧25때 육군 중장에서 중령으로 강등을 자원해 가면서 프랑스군을 이끌고 한국에 온 몽클라르 장군, 지금은 잊혀진 강재구 소령 얘기 등도 들어가면 좋을 것이다. 박정희 대통령 부부가 파독 광부‧간호사들과 얼싸안고 눈물을 흘리면서 “우리 자손들에게 번영의 기틀만이라도 물려주자”고 다짐했던 ‘함보른의 눈물’ 같은 이야기도 충분히 교과서에 실릴 만하다. 물론 이병철, 정주영, 구인회, 김우중 같은 기업가들 얘기도 들어가야 한다. 
     있는 사실을 왜곡해서 가르치는 것만이 왜곡이 아니다. 이 나라 국민이라면 마땅히 알아야 할 사실을 가르치지 않는 것도 왜곡이다. 
  • ▲ <한국사> 교과서에 실린 전태일에 관한 내용.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전태일은 이순신 장군보다 더 크게 다루고 있다.
    ▲ <한국사> 교과서에 실린 전태일에 관한 내용.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전태일은 이순신 장군보다 더 크게 다루고 있다.
    교과서 말고도 문제는 많다

     공무원 시험 문제도 문제다. 1987년 민주화 이후, 1990년대 초가 되면서 행정고시, 사법시험을 비롯해 각급 공무원 시험문제에 이상한 문제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한국사>에서는 제1차 조선공산당의 책임비서가 누구냐, 원산제네스트(총파업)가 언제 일어났느냐를 묻는 문제부터, 일제하 좌익운동단체들의 족보를 묻는 문제들이 나왔다. <문화사(세계사)>에서는 러시아나 중국의 공산당사를 묻는 문제들이 나왔다. 그러면서 역사문제연구소(박헌영의 아들 원경 승려, 박원순 등이 만듦)에서 나온 좌파성향 역사서 <한국역사>, 강만길 고려대 교수의 <한국근대사> <한국현대사> 등이 고시 공부를 위한 필수서적이 되었다. 아마 그들은 인세 수입 꽤나 올렸을 것이다.

     이런 책들로 공부한 사람들 중에는 나이로 보아 이미 법원에서는 부장판사, 정부에서는 고참 과장이나 국장급까지 올라간 이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 중에 좌파적 역사관의 세례를 받은 사람이 없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의 공무원노조나 공공기관노조가 민노총의 선봉으로 나서는 이유는 무엇일까? 혹시 그들이 ‘공시(公試)’를 준비하면서 무의식중에 받아들인 좌파적 역사관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닐까? 

     서점에 가보면 어린이용 위인전, 역사책, 만화책 중에서 좌파 색채를 띤 것이 적지 않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논술학원 등에서 은근슬쩍 어린이들에게 좌파적 역사관을 주입하는 경우도 있다. 중‧고등학교에 가면 전교조가 <이 겨레 살리는 통일>같은 유사교과서를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친다. <한국사> 교과서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문제투성이다. 사회에 나오면 민노총의 <노동자통일교과서-노동자, 통일을 부탁해> 같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 아주 생애주기별로 알뜰하게 좌편향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셈이다.
  • ▲ 공공부문 노조 대표자들의 대정부 투쟁 기자회견(2014년 1월)
    ▲ 공공부문 노조 대표자들의 대정부 투쟁 기자회견(2014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