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 “2009년까지 6만 6,000톤 북송…비타민 C 외교”
  • ▲ 과거 제주도와 지역 대북지원단체들이 펼친 감귤 대북지원 사업 당시의 모습. ⓒ제주도 홈페이지
    ▲ 과거 제주도와 지역 대북지원단체들이 펼친 감귤 대북지원 사업 당시의 모습. ⓒ제주도 홈페이지

    북한 주민들의 먹을거리가 심각하게 부족해진 지 20년 남짓.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는 제대로 된 과일을 구경할 수 있는 날이 드물다. 특히 제주산 감귤은 노동당 간부와 군 고위층이 아니면 구경도 못한다.

    제주도가 이런 제주산 감귤을 ‘인도적 대북지원품’이라며 다시 북한으로 보낼 계획이며, 통일부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 특별자치도 지사는 최근 민족화해범국민협의회(이하 민화협)와 남북협력제주도민운동본부가 공동주최하고 통일부와 제주도가 공동 후원한 ‘민족화해 제주포럼’에서 대북 감귤 지원운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북한 감귤 보내기 운동’은 지자체와 민간단체가 하나가 돼 추진한 최초의, 그리고 유일한 민관협력 대북지원 사례”라고 소개하면서, “외신들이 이 사업을 ‘비타민 C 외교’라고 소개했다”며 자랑했다.

    실제로 제주도와 제주 지역의 민간 대북지원단체는 1999년부터 2010년까지 북한에 ‘감귤 보내기 운동’을 펼친 바 있다.

    1999년 1월부터 2009년 11월까지 보낸 감귤은 4만 8,328톤, 당근은 1만 8,100톤 등 6만 6,428톤, 230억 원 상당의 물품을 북한으로 보냈다.

    그러나 2011년 당시 대북 첩보망에 확인된 바에 따르면, 김정일 정권은 ‘대북지원용’으로 보낸 감귤과 당근을 ‘장군님의 충성 선물’이라는 명목으로 노동당 간부와 군 고위층에게만 나눠준 것으로 드러났다.

    때문에 이명박 정부 당시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 자신이 제주 출신임에도 감귤과 당근의 대북지원을 차단했다.

    하지만 현재 통일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제주의 감귤 보내기 운동은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지역 대북지원단체들이 ‘감귤 대북지원 사업’을 요청하면 승인해줄 분위기라고 한다.

    통일부는 제주도와 민간 대북지원단체들이 ‘감귤 대북지원 사업’을 신청하면 선박운송료를 남북협력기금에서 지원한다는 방침도 세워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제주도와 대북지원단체, 통일부의 ‘방침’에 탈북자들과 북한인권단체들은 “노동당 간부를 위한 ‘선물’이 어떻게 인도적 대북지원이 되느냐”며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