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독일 드레스덴에서 3대 대북 제안을 한 것에 대해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강력하게 반발했다.

    사실상 거부의 의미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31일 [남조선 집권자의 저급한 외교]라는 글에서 박 대통령의 통일 순방을 거칠게 비판했다.

    "얼마 전 독일 행각 때는 최근까지도 [동족간의 비방중상 중지]를 떠들던 그 입으로 북한을 악랄하게 헐뜯으면서 횡설수설했다."

    "국정원의 각본을 내들고 어제가 다르고 오늘이 또 다른 우리의 격변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는 아예 눈을 감고 [경제난]이요, [배고픔]이요 뭐요 하며 게거품을 물고 악담질 하다가 [동질성회복]을 운운했으니 앙천대소할 노릇."

    "시시껄렁한 잡동사니들을 이것저것 긁어모아 [통일제안]이랍시고 내들었다가 괴뢰들 내부에서까지 조소와 비난을 받았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의 발표는 국가기구의 입장 발표는 아니다. 하지만 북한이 대부분 통신을 통해 당국의 공식 견해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등 대남기구의 입장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대통령은 독일 국빈방문에서 드레스덴 공대 연설을 통해 남북한 교류를 천명하며 3대 제안을 선언했다.

    ▲인도적 문제 우선 해결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간 동질성 회복 등 3대 원칙 위에 이산상봉 정례화, 모자지원사업, 복합농촌단지, 교통 및 통신 인프라 건설, 신의주를 중심으로 한 남.북.중 협력사업, 남북교류협력사무소 설치 등이 주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