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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 공군에는 [그림의 떡]이 된
<F-35> 스텔스 전투기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美해병대는
대형 강습상륙함 <와스프(WASP)>에서
8번의 <F-35B>의 야간 이착륙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美해병대는
이번 <F-35B> 이착륙 테스트가
개발 중 발견된 문제로
비행유예조치가 내려진 뒤 실시한,
의미 있는 실험이라고 주장했다.
美해병대는 2015년 <F-35B>를
실전배치하기 위해 꾸준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야간 강습상륙함 이착륙 테스트는
오는 30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F-35B>는
<F-35> 전투기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비싼 기종으로
단거리 이착륙과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다.
다른 소식도 있다.
美국방부의 <F-35 JSF 프로그램> 관리자인
<크리스토퍼 보그단> 중장은
美상원 군사위원회에 보낸 편지에서
[F-35 가격이 22% 가량 낮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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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보그단> 중장은
<F-35 프로그램> 예산이 너무 많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 이렇게 답했다.“<F-35> 전투기를 양산하기 시작하는
2018년부터는 3개 기종의 엔진을 포함한
기본 생산가격이 대당 평균 3,500만 달러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특히 생산율이 높아지면
해병대가 사용할 <F-35B>는
대당 1억 5,300만 달러에서 1억 1,000만 달러로,
해군용 <F-35C>는
1억 4,000만 달러에서 1억 달러로,
공군용 <F-35A>는
1억 2,000만 달러에서 8,500만 달러로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그단> 중장의 설명이 실현될 경우
중국의 위협에 대응해야 하는 아시아 국가들은
<F-35> 전투기 도입 경쟁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美국방부가
<F-35>를 [중국의 군사적 위협 대응용]이라고
밝히고 있는 데다
웬만한 4세대 또는 4.5세대 전투기의 가격도
대당 1억 달러를 넘기 때문이다.일본도 이런 점에 착안해서인지
<F-35A>를 원래 가격의 1.5배에
100대 이상 도입하기로 결정했다.일본 내 소식통에 따르면
<F-35B>도 50대 가량 도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한다.한편, 이스라엘은
美의회 수출금지령이 해제되는 2015년 12월 이후
<F-22>를 도입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는
외신 보도도 있었다.